민주 "이재명 사건, 전면 재수사해야…습격범 신상 등 전부 공개하라"
민주 "이재명 사건, 전면 재수사해야…습격범 신상 등 전부 공개하라"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4.01.1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의원들, 16일 규탄대회 열고 이재명 사건 재수사 촉구
"진실 은폐하는 자는 제 2의,제 3의 정치테러 유도하는 장본인"

"경찰, 물청소한 게 증거인멸 아니라면 증거보존하려던 것이냐"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이재명 당대표 습격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 상황을 정부의 의도적인 은폐·왜곡 시도로 규정하고, 습격범 신상정보를 비롯한 수사 전 과정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당대표 정치테러 은폐수사 규탄대회'를 열고 수사 당국이 전면 재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수사당국은 범죄자의 신상은 물론이고 그의 사회적 경력, 그리고 8쪽의 변명문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 8쪽 변명문은 그 사람의 살해, 암살 동기, 그리고 어떠한 의도를 갖고 있었는지, 또 누구와 공모 여부가 있는지, 어떠한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왜 변명문을 공개하지 않냐"고 따져 물었다.



홍 원내대표는 "이 모든 사실을 비공개로 하고 경찰청의 답변은 그 이유조차 비공개다"라며 "이 사건의 진실을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해야만 더 이상의 음모론과 더 이상의 불필요한 정쟁이 사라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관련된 수사상에서 밝혀진 진실, 그리고 수사 관련 자료, 범죄자로부터 취득한 모든 내용을 다 공개하라"며 "이 사건의 진실을 은폐하는 자는 사실상 제2, 3의 정치적 테러를 유도하는 장본인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아가 "정부여당과 수사당국이 이 사건을 어물쩍 뭉개고 진실은 은폐하면 또 다른 제2, 3의 정치테러를 촉발시키는 책임자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의 의원들은, 그리고 당 지도부는 이 사건의 진실을 알아야할 권리가 있고 또 알고 난 다음에는 당원과 국민들을 설득시킬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명백한 정치테러를 은폐하고 사건을 축소한다면 제2,3의 정치테러를 야기할 것이고 더 나아가서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적 저항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가 가진 모든 정치적 권리, 권한을 갖고 이 사건의 진실을 밝혀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중대 범죄자의 신상, 변명문, 모든 사회적 커리어, 그리고 통화기록, 인터넷 검색기록, 사회적 관계망 등 모든 사실을 한 점 의혹 없이 경찰당국은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며 "이후의 사태는 명백하게 정부여당과 경찰 수사당국에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 경찰이 이 대표 사건 현장을 수습한 것을 두고 '증거인멸 시도'라는 주장도 이어나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부산경찰청은 물청소에 대해 증거인멸을 하려던 것이 아니었다고 발끈했다"며 "그렇다면 증거보존을 위해 물청소를 했단 것이냐"고 되물었다.



정 최고위원은 "사건이 발생한지 1시간도 안돼서 폴리스 라인을 치지 않고 피해자가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에 현장을 물청소하고 훼손하는 것을 우리는 본 적이 없다"며 "왜 찔렀고 누가 찔렀는지, 범행 동기가 무엇인지, 총리실 산하가 왜 허위문자를 발송했는지 모든 게 궁금하고 미스테리다. 그래서 전면 재수사를 촉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우리가 요구하는 기본 정보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며 "경찰과 검찰이 제 역할을 하지 않으면 국회가 그 권한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압박했다.



전현희 당대표테러대책위원장은 "이 사건을 왜 축소 왜곡하나"라며 "현장을 없애고 증거 확보를 안 하도록 한 총리실 문자를 기획 지시한 자는 누구냐. 이 사건은 총리에 보고됐는지 용산에 보고됐는지 묻는다"고 가세했다.



전 위원장은 "민주당 테러대책위는 이 사건을 반드시 진상 규명하겠다"며 "이 사건을 축소 왜곡 시도하는 데 대해 용산과 정부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