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여론조사 업체 퇴출
부실 여론조사 업체 퇴출
  • 이재경 기자
  • 승인 2024.01.0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이재경 국장(천안주재)
이재경 국장(천안주재)

 

오는 4·10 총선을 앞두고 부실 여론조사 업체들이 철퇴를 맞게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지난 8일 전국 88개 선관위 등록 여론조사 업체 중 30곳(34.1%)에 대해 등록 취소를 예고했다. 이들 30개 업체는 향후 각 시·도별 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관련 절차를 거쳐 등록 취소가 확정될 전망이다.

지역별로 보면 등록 여론조사 업체가 67개로 가장 많았던 서울에서 20곳이 취소되고 충남(2곳)과 전남(1곳)은 모두 등록이 취소된다. 부산·광주·대전·강원·경북에는 등록 여론조사 업체가 각 1곳씩, 대구·경기·경남은 각 2곳씩 남는다.

이번에 등록 취소된 업체는 강화된 등록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업체들이다.

앞서 선관위는 지난해 7월 공정하고 올바른 여론조사 실시와 공표를 위해 전문성을 강화한 등록 요건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여론 분석 전문 인력은 종전 1명에서 최소 3명 이상, 상근 직원 수는 3명에서 5명 이상, 연간 매출액은 5000만원에서 1억원 이상으로 각각 강화했다. 그 결과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30개 업체가 퇴출된 것이다.

이에따라 선관위 등록 여론조사 업체는 지난해 7월 말 90개에 비해 58곳으로 3분의 1 이상이 줄어들게 됐다.

줄어든 대신 남은 업체들의 전문성은 크게 강화됐다. 30개 업체가 퇴출이 확정되면 업체당 분석 전문 인력은 종전 평균 1.7명에서 3.4명으로, 평균 직원 수는 20.6명에서 32.3명으로 늘어난다.

등록이 취소되는 30개 업체 중 20개 업체는 2017년 5월 선거 여론조사 기관 등록제 시행 이후 공표용 선거 여론조사 실적이 전혀 없었다. 2021년부터 선거 여론조사 실적이 전혀 없는 업체도 20곳이나 됐다. 허울뿐인 `가짜' 여론조사 업체를 운영하면서 다른 영리 활동을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등록 취소된 업체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 20개, 충남·경북·경남 각 2개, 부산·대구·광주·전남 각 1개다. 대전·경기·강원은 등록이 취소되는 기관이 없다.

등록 취소 처리가 완료되면 서울에는 47개, 대구·경기·경남에는 각 2개, 부산·광주·대전·강원·경북에는 각 1개의 업체만 남는다. 충남과 전남, 충북, 제주에는 등록된 여론 조사 업체가 없게 된다.

선관위의 이같은 조치는 부실 여론조사 기관을 퇴출하고 국민에게 올바른 선거 여론조사 결과를 전달해 한단계 더 수준높은 정치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간 우리나라에서는 선거 때마다 여론조사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난립해 자사의 이해 또는 금전적인 대가에 끌려 부실한 여론조사와 발표로 유권자들의 판단력을 흐리게 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도 더 있다. 우선 저조한 응답률과 그에 따른 신뢰도 저하 문제 또 교묘한 질의 문항 선택으로 조사자가 원하는 응답을 유도하는 사례 등 짚어봐야 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선관위가 더 눈을 부릅뜨고 감시해 여론조사의 신뢰성을 제고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