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재추진에 충북도 “반대 고수”
세종역 재추진에 충북도 “반대 고수”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12.14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치·건설방식 기존 동일 … 안정·효율성 문제 여전
“충청권 상생에도 위배 … 정부 검증과정서 적극 대응”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재추진 움직임에 충북도는 여전히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충북도는 14일 입장문을 내 “(세종시가 말하는) 세종역의 역사 위치, 건설방식이 기존과 동일해 안전성과 고속철도 운영의 효율성에 문제가 있다”며 “충청권 상생에도 위배되는 만큼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앞서 세종시는 아주대 산학협력단과 동명기술공단에 의뢰한 세종역 설치사업 연구용역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이 1.06으로 나왔다고 발표했다.

철도건설법상 새 역을 건설하려면 B/C가 1 이상 나와야 한다.

세종역 신설 요구가 처음 표면화된 2017년 철도시설공단의 연구용역에서는 B/C가 0.59로 나온 바 있다.

세종시는 이후 인구 증가와 공공기관 이전 등 여건 변화에 따른 미래 통행량 증가가 B/C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면서 “후속 절차를 추진할 것”이라며 세종역 신설 재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하지만 충북도는 “세종시가 자체 추진한 용역 결과는 향후 국토교통부의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고 일축했다.

이어 “국토부도 2020년 7월 역신설 불가 입장을 발표했고,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는 안전성과 경제성 문제가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면서 “향후 국토부 검증 과정에서 충북도의 반대 의견을 전달하는 등 적극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충북 지역사회는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 역으로 자리 잡았는데 세종역을 신설하면 충청권 상생발전이 저해되고 오송역이 쇠퇴한다며 반대 입장을 지켜왔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