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혁신위 '희생' 버티기에…여당 일각 '사퇴론' 압박
김기현, 혁신위 '희생' 버티기에…여당 일각 '사퇴론' 압박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12.10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요한 혁신위, '불출마' 성과 없이 종료
"혁신위 실패, 국민의힘 총선 패배 전조"

공관위 조기 출범에 "혁신위 시즌2 꼼수"

"김기현, 불출마로 부족…대표 사퇴해야"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불출마 혁신안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조기 종료한 가운데, 국민의힘 내부에서 김기현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오고 있다.



지도부는 당내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공천관리위원회 조기 출범 등을 검토하고 있지만, '서울 6곳' 총선 판세 결과가 나오는 등 위기론이 이어지면서 '김기현 책임론'이 수습될지는 미지수다.



당 5선 중진인 서병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모양 이 꼴로 계속 간다면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에서) 필패하리라는 것만큼은 분명하다"며 김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김 대표를 향해 "이제 결단할 때가 됐다"며 "대통령실만 쳐다볼 게 아니라 단호하게 바로잡겠다는 그런 결기가 당신에게 있냐고 묻지 않았던가"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인요한 혁신위의 실패는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패배한다는 전조"라며 "국민의힘 패배는 윤석열 정부 실패의 전주곡"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당 지도부는 혁신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는 사실만 드러냈다"며 "서울에서 참패한다는 분석에 놀랍다는 반응이 더 놀랍다"고 비꼬았다.



이어 "서울은 2021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부터,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까지 국민의힘이 승리한 텃밭"이라며 "국민의힘이 하는 짓에 실망하며 한 사람 한 사람 떨어져 나가니 이 꼴이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3선 중진인 하태경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쇄신 대상 1순위는 김기현 대표다. 불출마로는 부족하다"며 김 대표 사퇴를 압박했다.



그는 "김 대표는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직후 사퇴했어야 했다. 그런데 정작 자신은 빼고 아랫사람만 사퇴시켰다"며 "홍준표 대구시장 말대로 패전 책임은 장수가 져야 하는데 꼬리 자르기만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권을 주겠다던 혁신위는 결국 김 대표의 시간벌기용 꼼수였다"며 "인요한 혁신위 죽이기로 일관했고, 용두사미로 끝났다"고 비판했다.



당 지도부의 공천관리위원회 조기 출범 검토에는 "혁신위 시즌2 꼼수"라며 "또 꼼수에 당해서는 안 된다. 혁신 공천안이 올라와도 김 대표가 최고위원회에서 뒤집으면 그만"이라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김 대표의 제1과제는 윤석열 정부를 총선 과반 승리로 안정화하는 것이다. 반쪽 정부를 온전한 정부로 만드는 것"이라며 "안타깝게도 김기현 체제로는 불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이어 "사퇴가 불명예는 아니다"라며 "이대로 총선에 대패해 윤석열 정부가 식물정부가 된다면 그땐 모든 책임을 김 대표가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근혜 키즈'로 불렸던 손수조 리더스클럽 대표도 "국민도 속고 당원도 속았다"며 "김 대표의 희생으로 위기에 빠진 당과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구해주시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위가 좌초되고 당이 무너지면 자유 우파 정권은 끝"이라며 "총선에서 지면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무기로 입법폭력을 저지르고 탄핵 릴레이를 이어가는 것을 무엇으로 막을 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현 지도부는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처절한 성적표를 받고도 책임지지 않고, 혁신위를 기득권 자리보전의 시간 끌기용으로 위장하고 수도권 6석 분석에 쉬쉬하며 '수포당'(수도권을 포기한 정당)이라는 비아냥을 듣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당 기획조정국이 실시한 내년 총선 판세 분석 결과, 서울 49개 선거구 중 '우세' 지역은 보수 텃밭인 강남 갑·을·병과 서울 갑·을, 송파을 등 6곳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부는 '최악의 경우'를 상정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우려의 목소리가 잇따르는 상황이다.



당 안팎에서는 이준석 전 대표가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하며 지도부를 압박하는 가운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주도 비상대책위원회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다만 총선을 불과 4개월여 앞둔 시점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야당의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 검사 탄핵안 발의 등 대치 정국을 고려할 때 비대위로 전환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