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대학 신설 선제 대응해야”
“치과대학 신설 선제 대응해야”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12.05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1곳 중 충청지역 단국대뿐 … 국립치대 전무
충남대 설립요청서 제출·공주대 의지표명 등 확산
충북 의료인프라 확충 민관정공동위 역량결집 계획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으로 시작된 의대 유치전이 치과대학 신설 요구로 이어지는 양상이다.

충북도가 정원 50명 규모 치과대학 설립 추진 계획을 발표한 이후 충남대가 치대 설립 요청서를 정부에 제출하는 등 충청권에서 치대 신설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충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현재 전국 치과대학은 총 11곳이다. 수도권에는 서울대, 연세대, 경희대가 있고 호남권(전북대, 원광대, 전남대, 조선대), 경상권(경북대, 부산대), 강원권(강릉원주대)이다. 충청권에는 사립대인 단국대 천안캠퍼스에 70명 정원의 치과대학이 있을 뿐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립치과대학은 없다.

이런 이유에서 충청권 학생들이 지방대학육성법 혜택에서 제외되는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치과대학이 있는 단국대는 사립대라서 지방대학육성법 대상이 아니다.

가장 먼저 치과대학 설립 의지를 내비친 건 충북이다.

도와 민간사회단체, 대학은 지난달 `공공 의료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관정 공동위원회'을 출범했다.

이범석 청주시장, 유철웅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장, 고창섭 충북대 총장, 전영재 건국대 총장, 김영석 충북사회복지협의회장,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 등이 공동 위원장을 맡았다. 김영환 충북지사와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은 공동위 고문으로 힘을 보탠다.

공동위는 충북지역 의대정원 증원, 치과대학 설치,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등 지역 공공 의료인프라 확충을 위해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충북의 이런 움직임 속에서 충남대가 최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치과대학·병원 설립 요청서'를 제출했다.

충남대가 신청한 치과대학(6년제) 입학정원은 70명(편제정원 420명)이다. 치과대학은 대전 보운캠퍼스 내 유휴공간(9만5000㎡)을 활용해 설립할 예정이다. 충남대는 기초 치과학 및 디지털 치과학 분야 대학 전문교원 89명을 치과대학에 활용하고 기초 치과학(15개), 치의학(23개), 디지털 치과학 기초과정(4개), 심화 과정(6개) 등 총 49개 과정으로 커리큘럼을 운영하겠다는 계획도 요청서에 담았다.

공주대도 치대 설립 의지를 내비쳤다. 임경호 총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의대 뿐 아니라 치대와 약대 신설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남대는 범시민 서명운동으로 1만200여명의 서명을 받아 교육부에 전달했고 결정될 때까지 서명운동을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충북도 결집력을 통해 치과대학 설립을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