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경진대회 대상 수상
청주시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경진대회 대상 수상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3.11.2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경영체 육성·일자리 창출 등 높은 점수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29일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전국 1위)을 수상했다.

청주시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고도화를 위해 농산물 상품개발 기반조성, 농산물 품질관리 디지털 기반조성, 농산물가공 기술 표준화사업 등을 추진해 동충하초분말, 사과주스, 오디잼, 배주스 등 260건의 제품을 생산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첨가한 기능성 김치개발' 등 충북농업기술원과 함께 식품개발 공동연구를 추진해 상표 및 특허등록, HACCP인증 등 총 22건의 지적재산권도 확보했다.

163회에 걸쳐 642명의 농업인에게 다양한 가공기술교육과 창업보육프로그램을 추진해 농업인의 가공·창업 활성화를 꾀했다.

특히 청주시는 이번 평가에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용 신규 창업 경영체 31곳, 농업인 가공창업 독립 경영체 25개를 육성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농업인 소득향상을 크게 시킨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농업인의 든든한 농식품가공 전진기지로, 농업인 교육, 상품개발, 제품생산, 유통, 홍보·마케팅 등 농산물가공산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곳”이라며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켜 농업인 창업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2016년에 1293㎡ 건축면적에 3층 건물로 조성됐다. 1층은 판매용 제품생산, 2층은 농업인 가공창업 교육장, 3층은 상품개발과 품질분석실로 활용되고 있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