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환 “메가서울 필요” 입장 선회 왜?
김영환 “메가서울 필요” 입장 선회 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11.09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질 크게 벗어난 현실인식” 하루 만에 번복
“수도권 내 이동 … 지역균형 발전과 다른 차원”
소속 정당 현안 반기 드는 모습 부담 분석도
첨부용.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사진=뉴시스
첨부용.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사진=뉴시스

 

김영환 충북지사가 9일 이른바 `메가서울' 구상에 대해 “왈가불가할 문제가 아니지만 충분히 논의할 가치는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자신의 SNS를 통해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현실 인식”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힌 지 불과 하루 만이다.

김 지사는 9일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포 서울 편입은 수도권 내 인구 이동이기 때문에 반대하고 싶지 않다”며 “서울 메가시티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베드타운 성격의 도시들은 관심을 가질 것이고, 그런 이해와 요구에 대해서도 존중해야 한다”며 “김포가 서울로 가느냐 안 가느냐 하는 문제는 김포 시민들과 서울시, 경기도가 논의할 문제로 우리가 반대하고 왈가불가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청권 메가시티나 부울경 메가시티 논의는 지역균형 발전과 관련된 것”이라며 “김포 서울 편입은 수도권 내에서의 이동이라서 같은 차원에서 보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전날 자신의 SNS를 통해 `메가서울' 구상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지방분권의 핵심은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어떻게 `리쇼어링'하느냐 하는 문제”라며 “이를 놔두고 김포와 고양, 구리, 하남을 서울에 붙이느냐, 경기도에 두느냐 하는 문제는 부차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수도권 인구 2500만명 가운데 우선 강원과 충남·북, 영·호남에 200만명씩 600만명을 지방으로 분산시키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한 선결 과제로 중부내륙에 대한 지원 등을 꼽았다.

종합하면 `메가서울' 구상과 `국가균형발전'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는 논리로 읽힌다.

도청 안팎에서는 자신의 SNS 글이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현안에 대해 반기를 드는 모습처럼 비춰지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요구가 마치 김포 서울 편입을 반대하는 것처럼 비춰지고 있는 것을 바로 잡은 것 같다”며 “수도권에서 주로 정치 생활을 하면서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김 지사의 입장에서는 김포 주민들의 불편 등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