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소환 5만명 서명 … 요건 충족 자신”
“주민소환 5만명 서명 … 요건 충족 자신”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10.23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 출범 … 중간 추정치 공개
현재 서명률 37% … “조직 완비 남은 50일 속도낼 것”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2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정식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5만여명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하성진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23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정식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5만여명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하성진기자

 

김영환 충북지사 주민소환 서명인 수가 소환 요건의 37%인 5만 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충북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는 23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정식출범 기자회견을 열어 5만여명이 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소환 요건의 37%에 이르는 것으로 선관위로부터 받은 서명용지와 남은 용지로 그 수를 추정했다. 선관위 규정에 따라 정확한 집계는 공개할 수 없다.

주민소환을 위해서는 충북 유권자의 10%인 13만5436명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서명 기간 120일 중 50일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요건 충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운동본부는 수임인과 서명인 수가 초반보다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충분히 요건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주민소환 활동 개시 당시 70명이었던 수임인 수는 현재 700명으로 늘었다.

이현웅 대표는 “첫 두 달은 사실상 서명을 받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으로 서명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조직이 완비된 이후 보다 더 많은 서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주민소환 준비위원회는 이날부터 운동본부로 정식 출범해 활동한다.

이 단체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원로로 구성된 고문단, 11개 시군 대표와 각계 인사를 포함한 공동대표단 26명으로 운동본부를 꾸려 소환운동의 후반전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8월8일 “24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을 묻겠다”며 김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추진을 선언했다.

이 단체는 “주요 시민사회단체와 더불어민주당 등의 협조가 없는 상황에서 일부 단체와 일반시민들이 힘을 합쳐 만든 결과로는 상당히 의미 있는 숫자”라며 “서명운동 시한까지 주민소환 요건을 충족하리라 자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의 뜻을 무시하고 오송참사의 책임을 회피하는 김 지사를 주민소환하는 것은 진정한 유권자의 권리이자 민주주의의 실천”이라며 “소환운동은 김 지사가 사퇴하는 날까지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는 12월12일(120일)까지 예정된 서명운동의 참여 인원이 충북 유권자의 10%인 13만5438명을 넘기면 선거관리위원회에 주민소환 투표를 요구할 수 있다.

투표에서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 이상이 참여하고 투표자 과반이 찬성하면 김 지사는 직을 잃는다.

충북도는 주민소환법에 따라 서명운동과 위법행위 감시에 필요한 경비 26억4400만원을 선관위에 납부했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