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고도화’
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고도화’
  • 홍순황 기자
  • 승인 2023.09.19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직관적인 정보센터 누리집으로 구성
세종 16개 일반고 교과중점 과정 및 공동교육과정 안내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발맞춰 변화하는 교육정책을 파악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를 새롭게 개편한다.
 세종시교육청은 19일 본청 4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한 ‘고교학점제 정보센터’는 직관적이며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회원가입을 통한 접근이 아니라 오픈형으로 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접속할 수 있고 선택적 접근의 정보 제공이 아닌 모두에게 열려 있어 정보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을 누구나 설계할 수 있게 하는 실습형 과목설계시스템도 구현하고 세종시 16개 일반고 교과 중점 교육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상급학교 진학에 적절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이 3년간의 교육과정을 직접 설계해 보고 이것을 단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 역량을 키우는 것은 물론 미래를 실질적으로 설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직관적인 정보센터 누리집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은 고교학점제의 핵심적인 내용과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을 제공해 고교학점제를 알리는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세종시 관내 고등학교 교장과 교육과정 담당 교사들이 직접 고교학점제를 설명하는 영상을 통해 현장성과 신뢰성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학생들이 진로 선택에 맞는 계열별 주요 과목을 고민할 때 고려할 상황들을 자세하게 안내해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종 16개 일반고 홍보와 교과 중점 과정 안내
 세종시 지도에 16개 일반고를 생활권별로 표시된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했다.
 지도 위의 학교를 선택하면 학교 누리집으로 바로 이동하고 홍보영상, 교과중점 교육과정 등을 클릭하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정보센터 누리집을 방문한 사람들에게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고교학점제와 세종시 일반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학교 선택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선택적 정보 접근이 아닌 오픈형으로 만들어 정보격차 때문에 발생하는 차별적 요인을 없게 하고자 노력했다.
#세종 시민에게 열려 있는 실습형 교육과정 설계 운영
 세종 교육에 관심 있는 모두에게 손쉽게 실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 설계 시스템을 구축했다.
 세종시 일반고의 교육과정을 쉽게 보고 이해할 수 있으며 또 자신의 진로, 적성에 맞는 교과 중점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3년간의 교육과정을 설계해 볼 수 있다.
 자신이 설계한 3년간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 충족 여부를 알 수 있고 과목 선택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으며 학생 과목 선택 경향 통계자료를 누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세종 시민 모두가 이용하는 정보센터 홍보 강화 
 세종교육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해 고교학점제의 모든 궁금증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향후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에게 이 누리집을 중심으로 고교학점제를 널리 알릴 계획이며 또한, 학부모 연수 시 실제로 누리집을 통해 실습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세종대왕 진로진학 정보센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 등 교육 관련 누리집들을 연계해 진로·진학 정보 접근에 대한 확장성과 편리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정보를 단순히 한곳에 모아놓은 정보센터 누리집이 아니라 사용자 중심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지속적으로 새롭게 고쳐나가도록 고민하겠다”며 “세종시민과 언론인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세종 홍순황기자sony2272@cctimes.kr
 
사진설명: 세종시교육청이 19일 본청 4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