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의회 이번엔 동료 의원 협박 논란
제천시의회 이번엔 동료 의원 협박 논란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9.18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결위 갈등 국힘 의원
민주 이재신 의원 자택
전지가위·메모지 남겨
주거침입 등 혐의 고소
국민의힘 A의원이 민주당 이재신 의원에게 남긴 메모. /뉴시스
국민의힘 A의원이 민주당 이재신 의원에게 남긴 메모. /뉴시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여야 대립이 이어지고 있는 제천시의회에서 이번에는 동료 시의원 협박 논란이 불거졌다.

더불어민주당 제천단양지역위원회는 18일 성명을 통해 제천시의회 예결위원장 합의 과정에서 국민의힘 A의원이 민주당 이재신 의원에게 부당한 협박을 하는 등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국민의힘 측의 사과와 당·시의회의 A의원 징계 등을 요구했다. 경찰의 철저한 수사도 촉구했다.

제천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 여야 의원들은 지난 14일 오후 5시부터 4시간 정도 회의를 통해 예결위 구성 관련 파행을 수습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합의 후 A의원이 이 의원의 집을 찾아간 것이 문제가 됐다. 이 의원을 만나지 못한 A의원은 `형님 다녀간다'. `들어오는 즉시 연락 바람', `귀한 인연이 되자' 등의 문구가 적힌 메모지를 남겼는데, 이 메모지 위에 대형 전지가위를 놓았던 것이다.

이 의원 측은 “역설적인 협박 문구”라며 A의원을 주거침입과 협박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A의원은 “협박은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당시 합의 후 이 의원과 다소 언쟁이 있었고, 화해를 위해 찾아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문제의 전지가위에 대해서는 “메모가 바람에 날릴까봐 마당에 있던 것을 올려 놓은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최근 이 의원을 상대로 입건 전 고소인 조사 등을 벌였으며, 조만간 A의원에 대한 조사를 거쳐 입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지역 정계에서는 오는 20일까지 예정된 제327회 임시회 파행 운영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제2기 예결위 구성에 반발한 민주당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황에서 동료 의원 협박 논란까지 확산될 경우 시의회 여야 갈등 상황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시의회 파행에 대한 민주당 내부의 반발도 있다.

민주당 소속 홍석용 의원은 지난 15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예결위 구성을 놓고 지역위원회가 당 소속 의원을 압박하는 등 지역위원회의 지나친 지방의회 간섭이 탈당 이유로 알려졌다.

/제천 이준희기자

virus032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