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만 했어도” vs “하느님만 알아” 오송참사 책임론 놓고 뜨거운 설전
“통제만 했어도” vs “하느님만 알아” 오송참사 책임론 놓고 뜨거운 설전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9.06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진희 도의원 대집행부질문서 발생원인 등 집중포화
김영환 지사 “재난안전대책本 가동 등 수사 지켜봐야”
김영환 충북지사, 박진희 충북도의원
김영환 충북지사, 박진희 충북도의원

김영환 충북지사와 더불어민주당 박진희 충북도의원이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론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박진희 의원은 6일 제41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 지사를 상대로 오송 참사 발생 원인과 사고일 전후 행적에 관한 대집행부질문을 했다.

박 의원은 미호강 홍수경보와 미호교 위험수위 도달 등 지하차도 통제 조건이 충족됐는데도 궁평2 지하차도를 교통을 통제하지 않은 이유, 도 재난안전대책본부(재대본) 정상 가동 여부, 사고 전날 김 지사 서울 저녁 회동의 적절성 등을 집중 질의했다.

그는 “도 재대본만 제대로 가동하고 교통통제만 했으면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발생하지 않았다”면서 “극한 호우 상황에서 지사는 꼭 서울에서 부동산 개발 업자들을 만나야 했나”라고 따졌다.

김 의원이 “지자체 공모사업에 응모하는 업체 관계자들을 만난 것은 부적절했다”면서 업체 관계자들의 실명을 공개하고 `비선'의 만남 주선 의혹까지 제기하자 황영호 의장이 나서 자제를 요청하기도 했다.

답변에 나선 김 지사는 “유니버시아드대회 체조 경기장 건립 사업에서 청주시와의 이견이 발생해 전문가 자문이 시급했다”고 해명한 뒤 “도정에 조언을 해주는 사람들은 한둘이 아니고, 비선이라고 주장하는 A씨는 (자신을)지지하는 후배일 뿐 어떤 특혜도 받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특히 그는 계속되는 박 의원의 `전날 행적' 공세에 “이튿날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은 하느님만 아는 것”이라고 불편한 심기를 여과 없이 드러내면서 “(사고)전날까지는 재난대응 2단계였고, 관할 구역을 이탈하지 말라는 규정은 없다”고 해명했다.

재대본이 제대로 가동됐는지에 관해서는 “국무조정실의 감찰 결과는 초반 기본적인 내용을 가지고 한 것”이라면서 “검찰의 과학적인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고 답변했다.

김영환 지사가 오송 지하차도 참사 이후 공개 석상에서 사고 책임에 관한 질의 응답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달 14일 김 지사를 증인으로 불러 현안 질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잼버리 피행 책임이 있는 김관영 전북지사 출석 요구에 관한 여야의 의견이 엇갈리면서 무산됐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