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방류 이제 시작
원전 오염수 방류 이제 시작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9.0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의 주장
하성진 부장(취재팀)
하성진 부장(취재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전국이 떠들썩하다.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는 시민단체의 설문조사 결과가 나오고 환경단체와 정치권은 쉼 없이 정부 방침을 싸잡아 비판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지난달 24일부터 17일간 하루 460t씩 총 7800t이 1차로 이뤄진다. 내년 3월까지 모두 3만1200t을 바다로 흘려보낼 예정이다.

어마한 양이지만 현재 보관 중인 오염수의 2.3%에 불과하다.

방류는 다핵종제거설비의 정화 처리 과정을 거쳐 원전 부지 내 저장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를 바닷물과 희석해 해저터널을 통해 원전 앞 바다로 내보내진다.

일본 정부는 이 방식대로 하면 오염수를 모두 방류하는 데 30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방류 기간을 확언하기는 힘들다고 한다.

문제는 오염수 방류는 이제 시작이라는 점이다. 이렇다 보니 직접적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로서는 우려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여론조사 기관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달 29~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이 결과 72.4%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했다고 답했다. 찬성 의견은 20.4%였다.

성별로 보면 남성(70.7%)보다 여성(74.1%)이 반대 비율이 높았다. 연령대와 지역별로는 각각 40대(80.9%)와 강원·제주(81.8%)에서 가장 높았다.

정치적 성향을 기준으로 보면 보수층 61.3%, 진보층 83.8%, 중도층 73.8%가 각각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다고 대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77.7%는 한국 정부가 `사실상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가 반대한다고 생각하는 의견은 9.2%였다.

방류가 계속되는 30여년간 빈틈없는 감시와 평가가 꾸준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오염수에 대한 판단은 물론 과학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 정부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오염수 방류가 국민 안전에는 영향이 없다는 설명을 다각도로 해왔다.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지금까지는 우리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주는 어떤 문제도 없다고 강조했다.

의료용 엑스레이를 찍을 때 방사선 노출량이 0.1mSv 정도인데 일본 정부가 계획한 대로 삼중수소를 희석한 후 해양 방출했을 때 생기는 피폭량은 0.00003mSv라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 국민 건강에 위험이 있는지를 떠나 방류 자체만으로 국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오염수 방류 첫날 대형마트의 마른 해산물 매출은 이전보다 늘었다. 특히 소금 매출이 급증했다고 한다.

수산물 경매장에서는 “가자미 값이 절반 뚝 떨어졌다”는 어민들의 하소연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들의 불안한 심리가 고스란히 수산업계의 피해로 돌아가고 있는 셈이다.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는 국민 안전과 함께 국민의 정서와도 직결된 문제다. 정부가 과학적으로 안정성이 확인됐다고 강조해도 국민 불안감이 해소되는 것은 정서와 연관이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정부는 국민 불안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필요하다면 일본 정부에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설명과 검증을 과감하게 요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