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립도서관 건립사업 결국 `원안대로'
충북도립도서관 건립사업 결국 `원안대로'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8.27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사업비 400억→ 800억 … 도교육청 대응 투자 무산
판 키우려다 1년 허송세월 … 내년 하반기 설계 등 시작

충북도의 광역 대표도서관(도립도서관) 건립 사업이 결국 원안 추진으로 가닥이 잡혔다.

도는 도립도서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내달 전문업체에 의뢰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도립도서관 건립 사업은 민선 7기 때 사업추진을 확정했으나 민선 8기 들어 400억원인 총사업비를 800억원 대로 늘리기로 하고 충북도교육청의 400억원 대응 투자를 타진하면서 지체했다.

연면적 6500㎡였던 건축 계획을 1만3000㎡로 확대하는 등 남부럽지 않은 규모의 도립도서관을 짓자는 게 도의 구상이었다. 사업계획 수정에 따라 도는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타당성조사 연구용역 발주도 보류했다.

그러나 이는 “처음부터 잘못된 접근”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관계 규정에 따라 도교육청은 지자체 공립도서관에 예산을 지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저런 방법을 모색하느라 1년여 허송세월한 도는 최근에서야 `원안 추진'으로 물러섰다.

도는 오는 11월까지 도립도서관 건립 사업 밑그림(기본계획)을 그린 뒤 내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사전평가,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2024년 상반기 착공하려던 최초의 사업계획은 폐기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도립도서관 입지는 청주시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내 도유지, 청주시 가덕면 자치연수원 부지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사전 행정절차를 모두 완료한 뒤 하반기 설계를 시작할 계획”이라며 “도립도서관은 미술관, 공연장 등을 함께 갖춘 복합문화시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17개 광역 시·도 중 도립도서관이 없는 곳은 충북뿐이다. 400억원을 투입할 충북도립도서관은 전국에서 가장 작은 제주도립도서관(4823㎡)보다 약간 크게 지어질 전망이다.

/하성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