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 유가족 “철저한 진상규명”
오송참사 유가족 “철저한 진상규명”
  • 하성진·정윤채기자
  • 승인 2023.07.26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족협의회 창립 … 6개 요구안 제시
도, 추모비 건립·심리치료 지원 수용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유가족협의회 창립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윤채기자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들이 2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유가족협의회 창립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윤채기자

 

14명의 희생자를 낸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관련 유가족들이 26일 합동분향소 연장 운영과 함께 성역 없는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유가족협의회 창립 기자회견을 열고 “후진국형 인재(人災)의 되풀이로 우리 유가족들은 피해자가 됐다”면서 관계기관에 대한 6가지 요구안을 밝혔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충북도가 설치한 현 합동분향소 존치 기간 1개월 연장 △제방 붕괴, 도로 미통제 등 모든 의혹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수사과정 정기적 공유 △재발 방지대책 마련 △유가족 심리치료 지원 강화 △고인 추모시설 설치다.

이경구 유가족협의회 공동대표는 “모두가 인재라고 하는데 참사에 책임 있는 어느 기관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책임지려 하지 않는다”며 “참사 발생 엿새가 겨우 지나서야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이 형식적인 사과를 했을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충북도청 민원실 앞에 설치한) 합동분향소 철거 예정일이 바로 오늘”이라며 “도가 합동분향소를 정리하려는 건 빠른 흔적지우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관계당국과 사정당국은 철저한 진상 규명을 하겠다고 하지만 언제나 용두사미로 끝나고, 결국 일선 담당자만 처벌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많이) 봐왔다”면서 “우리는 피해자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책임자를 가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4명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기억해 주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관심을 갖고 함께 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사고 발생 직후 현장에 출동한 119구조대가 장비 부족으로 적절한 구조활동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한 조사와 침수버스 내 블랙박스 영상 공개를 요구하는 일부 유가족의 요구사항도 전했다.

유가족의 분향소 한달 연장 요청에 대해 충북도는 수용할 수 없다며 대신 사흘 연장하기로 했다.

도는 “유족협의회와 입장 차이가 있지만 모든 행정력을 수해 복구에 쏟기 위한 부득이한 조처”라면서 “유족의 입장을 전면 수용하지 못함을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합동분향소 운영을 종료해도 희생자 추도의 시간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도는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수립을 완료할 때까지 도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는 유족측의 추모비 건립과 심리치료 지원 요구는 수용하기로 했다.

도는 “사고 현장에 고인들의 희생을 추모하는 추모비를 건립하고 유가족의 심리안정 치료를 지원해 하루빨리 고통을 극복하고 일상에 복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성진·정윤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