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대응 5개 기관 이틀째 압수수색
부실대응 5개 기관 이틀째 압수수색
  • 하성진 기자
  • 승인 2023.07.25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충북경찰청·도청·청주시청 등 자료 추가 확보
흥덕署·오송파출소 등 산하기관도 고강도 수사
첨부용.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충북 청주시 안전정책과와 하천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2023.07.24. /뉴시스
첨부용.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충북 청주시 안전정책과와 하천과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물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다. 2023.07.24. /뉴시스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와 관련해 검찰이 25일 부실·늑장 대처 의혹을 받는 5개 기관을 이틀째 압수수색했다.

검찰 수사본부는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충북경찰청과 충북도청, 청주시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에 수사관을 보내 침수 사고 당일 적절한 대응이 이뤄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자료를 추가 확보했다.

검찰은 전날 오전 이들 5개 기관에 대한 첫 압수수색에 나섰다.

흥덕경찰서와 오송파출소, 흥덕구청, 충북도 도로관리사업소 등의 산하 기관을 포함하면 실제 압수수색이 진행된 곳은 10여곳에 이른다.

이틀째 압수수색이 이뤄진 데 대해 검찰관계자는 “전자문서를 비롯해 방대한 자료들을 확보하고 이를 선별하는 과정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실제 검찰은 충북경찰청의 경우 참사 당시 근무일지를 비롯해 과거 장마철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등 다양한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경찰은 오송 지하차도 참사 발생 1시간 전에 긴급 통제를 요청하는 112 신고를 받고도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고, 국무조정실 감찰 과정에서 이를 숨기고자 다른 사고 현장에 출동한 것처럼 허위 보고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충북도청과 청주시청, 소방본부 등은 참사 전 위험 상황을 여러 차례 신고받고도 교통 통제 등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은 의혹을 행복청은 참사의 원인이 된 임시제방 설치와 관련해 부실시공했다는 의혹을 각각 받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국무조정실은 지난 21일 112 신고 사건 처리 과정에서 중대한 과오를 범했다며 경찰 6명을 대검에 수사 의뢰했다. 사흘 뒤에는 충북도 2명, 도로관리사업소 3명, 행복청 전직 직원 4명 및 현직 3명 등 총 12명을 추가했다.



/하성진기자

seongjin98@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