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분산배치 '없던 일로'
혁신도시 분산배치 '없던 일로'
  • 충청타임즈
  • 승인 2007.10.05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 충북도지사, 2년만에 '철회'
충북도가 혁신도시 이전 대상 공공기관 12개 중 3개 기관을 제천에 분산배치하는 방침을 2년여만에 철회했다.

그러나 도는 건교부와 주택공사를 끌어들여 제천연수타운을 조성키로 하는 성과를 얻어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또다른 돌파구를 마련했다.

◇ 종지부 찍은 공공기관 분산배치

충북 혁신도시 공공기관 개별이전 문제는 지난 2005년 12월 음성·진천이 혁신도시로 최종 확정되면서부터 불거졌다.

당시 도는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제천지역민들의 요구에 따라 3개기관 이전을 약속하면서 발을 빼지 못한 채 지금까지 끌려왔다. 그러나 올들어 개발계획이 세워지는 등 건설 절차가 박차를 가하자 분산배치 문제는 법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해결이 점점 어려워졌으며, 이에 맞선 제천지역의 반발도 갈수록 커졌다.

이런 와중에 7월 경남 김태호 지사가 공공기관 마산 개별이전을 포기하고 SOC사업 대안론으로 선회함에 따라 충북 역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 자연스럽게 조성되기 시작했다.

결국 도는 지난 8월 이용섭 건교부장관과 성경륭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실무회의를 개최, 분산배치를 포기하고 건교부와 대한주택공사와 함께 제천연수타운을 조성키로 합의하기에 이르렀다.

◇ 제천종합연수타운 어떻게 추진하나

정우택 지사는 4일 브리핑을 통해 "건교부가 지난 5월 혁신도시 개발계획을 승인해 분산배치가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건교부·균형위·충북도·제천시·주공 실무자가 참여하는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제천연수타운은 주공이 사업 시행자로 참가해 제천 신월동·봉양읍 일원 2.98(90만평)에 조성되며, 1단계로 1.69(51만평)이 연말까지 사업에 착수한다. 제천시는 법원·검찰청사, 종합문화예술회관 등 4개 이상의 기관 및 3개 기관 이상의 연수시설을 유치하고, 용지 분양가를 낮추기 위해 폐기물 처리 및 상·하수도 시설에 대한 원인자 분담금 감면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또 주공은 '공공기관 종합연수원'(가칭)을 설치·운영하기 위해 연수시설 미보유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건교부는 참여기관 모집·MOU체결 등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도는 3개 기관 이상의 연수시설을 유치하고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가칭) 제정을 추진하게 된다.

정 지사는 이날 "혁신도시에 버금가는 제천연수타운 건설을 위해 결국 정부지원을 끌어냈다"며 "연수타운을 주공이 맡아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제천지역 일단 환영

엄태영 제천시장은 "혁신도시보다는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정우택 지사가 밝힌 제천종합연수타운 조성 방안이 흔들림 없이 추진돼 확실한 발전의 계기로 자리잡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대책위는 "제천종합연수타운 사업의 확정은 제천시민의 위대한 승리이며, 투쟁으로 쟁취한 성과라는 점에서 시민사회와 더불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