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참사 “사과는 없었다”
오송참사 “사과는 없었다”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3.07.18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수경보-침수우려 신고 수차례 접수 불구 수수방관
충북도·청주시·행복청·경찰·소방 네탓 공방만 몰두
“대형참사 … 사과가 먼저” 유족·시민들 비난 목소리
첨부용. 15일 오전 8시45분께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 지하차도에 미호강에서 범람한 흙탕물이 쏟아지고 있다. 맨 앞 시내버스 승객 등 일부는 구조됐으나 뒤따르던 차량 19대는 지하도로를 빠져 나오지 못하고 침수됐다. 승차자들의 생사 또한 불분명한 상황이다.(사진=CCTV) 2023.07.15. /뉴시스
첨부용. 15일 오전 8시45분께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 지하차도에 미호강에서 범람한 흙탕물이 쏟아지고 있다. 맨 앞 시내버스 승객 등 일부는 구조됐으나 뒤따르던 차량 19대는 지하도로를 빠져 나오지 못하고 침수됐다. 승차자들의 생사 또한 불분명한 상황이다.(사진=CCTV) 2023.07.15. /뉴시스

 

14명이 희생된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놓고 관계기관들이 사과 한마디 없이 책임 떠넘기기 공방만 벌이면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최악의 지하차도 참사로 기록된 이번 사고를 놓고 재난 대응 주무기관인 충북도, 청주시, 행복건설청,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 사이에서 책임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오송 참사는 사고발생 4시간30분 전 홍수경보 발령, 사고발생 1시간40분 전부터 침수우려 신고가 112와 119에 여러 건이 접수됐지만 누구 하나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았다.

일과 책임을 미루기에 급급한 공직사회 관행 때문에 최악의 지하차도 침수 참사가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대형 참사에 대한 제대로 된 사과 한마디 없이 책임공방에 급급한 공직사회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청주에 거주하는 김모씨(55)는 “어처구니 없는 사고로 많은 지역민들이 희생됐는데 책임질 사람도 사과할 사람도 없다는 것이 참담하다”며 “적어도 자치단체장들은 지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부터 먼저 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생자 8명의 장례식에서 만난 한 시민(63·청주시 서원구)은 “소중한 딸과 아들, 가족을 빗속에 떠나보내야 하는 유족들의 고통이 오죽하겠느냐”며 “시민, 도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져야 하는 자리에 있는 자들중 누구하나 사과가 없다는게 말이 되느냐” 며 격앙된 원망을 토해냈다.

그나마 김영환 충북지사가 처음으로 사과의 입장을 밝혔다. 오송 참사 사흘만인 지난 17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이 주관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다.

참사 이후 공개 브리핑 석상에는 나서지 않았던 김 지사가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사과한 것이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도지사로서 안타깝고 국민들께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사태 수습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희생되신 분들의 장례와 피해자 지원 등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사과표명에 대해 일각에서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도지사가 대형참사가 발생했는데 관련 브리핑조차 직접 하지 않았다. 대통령 주재 회의에서 사과할 것이 아니라 도민들에게 먼저 사과했어야 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범석 청주시장도 피해복구가 우선이라는 취지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같은 날 담화문을 통해 “불의의 사고로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부상자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책임 소재 여부는 사고 수습 후 수사기관 조사에서 밝히는 것이 적절하다. 현재로선 피해 해결이 최우선”이라고 밝혔다.

자치단체장 외에 행복건설청 등 관계기관들 역시 참사 원인에 대한 책임소재를 놓고 공방을 벌이면서 비난이 커지고 있다.

충북참여연대는 18일 성명을 통해 “지자체 등이 참사 뒤에도 서로 책임을 떠넘기면서 유족들과 시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엄경철 선임기자

eomkccc@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