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백제유적도 덮쳤다
세계문화유산 백제유적도 덮쳤다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3.07.1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 탓 공주·부여지역 문화재 피해 7건 접수
박물관·탐방로 출입 통제 - 유물 이동 등 대응 총력
공주 공산성의 만하루 (왼쪽)가 침수되고 금서루의 하단 토사가 유실됐다. /문화재청 제공
공주 공산성의 만하루 (왼쪽)가 침수되고 금서루의 하단 토사가 유실됐다. /문화재청 제공

 

전국에 쏟아지고 있는 집중호우로 사적과 천연기념물 등 국가 문화유산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백제역사유적지구'인 공주와 부여지역 문화재들의 피해가 7건 접수됐다.

백제시대 축성된 산성으로 1963년 사적으로 지정된 공주 공산성은 누각인 만하루가 지붕까지 물에 잠겼고 금서루 하단의 토사가 유실됐다.

금강 인근의 구석기시대 유적인 공주 석장리 유적도 발굴지가 침수돼 석장리 박물관 출입을 통제하고 박물관이 소장한 유물을 이동시킨 상태다.

백제시대 왕들의 무덤이 모여있는 사적인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도 일부 흙더미가 무너져 전면 출입 통제 중이며 청동기 시대 주거지와 백제시대 분묘 등이 발굴된 공주 수촌리 고분군에서도 유적지 내 비탈면이 붕괴되고 토사가 유실됐다.

부여에서도 사적인 부여 왕릉원과 부소산성, 국가민속문화재인 여흥민씨 고택이 피해를 입었다.

백제시대 왕실 무덤 지역인 부여 왕릉원은 원형봉토 형태의 서고분군 2호분 사면의 흙이 흘러내려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장막을 설치했다.

백마강 남쪽 부소산을 감싸고 쌓아진 부소산성은 군창지(군대의 창고) 경계의 펜스 및 탐방로가 훼손돼 통행이 제한되고 있다.

조선 후기인 19세기 후반에 지어진 여흥민씨 고택도 비바람에 행랑채 외벽이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다.

6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이후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한 국가유산 피해는 전날인 15일 오후 5시 기준 총 27건으로 집계됐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