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과 다이어트
아이스크림과 다이어트
  •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 승인 2023.07.03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김희준 청주나비솔한의원 대표원장

 

여름이면 가장 생각나는 먹거리, 바로 아이스크림이다. 그런데 다이어트 할 때 아이스크림은 어떨까? 오늘은 아이스크림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자.

미국의 영양학자이자 미국당뇨병학회에도 소속되어 있었던 홀리 맥코드(Holly McCord)가 쓴 아이스크림 다이어트라는 책이 있는데 다이어트 식단에 아이스크림을 넣어주면 오히려 체중이 감량되고 혈압이 내려가고 생리 전 증후군을 경감시키고 마지막으로 대장암 확률까지 낮춰준다고 한다.

그리고 앤서니 하워드 크로 (Anthony Howard Crow)라는 사람은 100일 동안 매일 아이스크림 2000칼로리와 단백질 보충제 500칼로리만 먹고 15㎏을 감량했다고 한다.

이렇게 하면 몸 다 상하지 않았을까? 의외로 좋아진 면이 있었다. 혈중지질이 거의 다 좋아졌는데 LDL은 낮아졌고 HDL은 높아지고 중성지방은 매우 크게 낮아졌다고 한다.

심지어 단것을 그렇게 먹었는데 혈당도 살짝 낮아졌다. 이것만 보면 아이스크림 다이어트라는 게 실제로 있고 또 이게 되기도 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책에 소개된 아이스크림 다이어트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일단 하루 먹을 수 있는 칼로리를 1500정도로 제한하고 있다.

음식으로 1250칼로리, 아이스크림 한 번 먹는 걸로 250칼로리다. 이 정도로 적게 먹으면 사실 아이스크림 말고 다른 것을 먹어도 살은 빠진다. 즉, 아이스크림에 살 빠지는 효과가 있는 게 아니고 그냥 적게 먹어서 그렇다는 것이다. 또 1250칼로리 음식은 주로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높은 음식을 권장하는데 주로 채소나 과일이다. 즉, 채소나 과일처럼 살이 원래 잘 빠지는 음식을 1250칼로리만 먹고 거기에 아이스크림 250칼로리 하나 먹으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아이스크림 대신 뭘 먹어도 살이 빠지긴 할 것이다.

또 100일 동안 아이스크림만 먹고 살을 뺀 앤서니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정말로 이 다이어트가 내가 한 것 중에 가장 최악이었다.” 왜 그럴까? 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기분이 안 좋아지고 의욕이 매우 많이 떨어졌다고 한다. 일상생활이나 직장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심지어 성욕까지 매우 크게 떨어져서 부인이 빨리 관두라는 말을 했다고도 한다. 또 다른 큰 문제는 근손실이 매우 컸다는 것이다. 15㎏이 감량되기는 했지만 매우 많은 부분이 근육에서 빠졌다고 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살이 빠졌는데도 별로 날씬해보이지 않았다”라고 한다.

이런 현상들은 왜 일어날까? 아이스크림 영양성분을 보면 쉽다. 아이스크림에는 일단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이런 건 하나도 없다.

하지만 어떤 음식이든 아예 못 먹는다 안 먹는다 하면 더 먹고 싶어진다. 또 이런 아이스크림 어쩌다 한 번 먹는다고 큰일 나지 않는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아이스크림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아이스크림이라고 무조건 안 먹을 게 아니라 어떤 음식이든 내 욕망은 적절히 채워주면서 다이어트하는 게 좋다. 따라서 무조건 금지하지 말고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먹는 법을 익혀나가는 게 가장 좋다.

적절한 양은 아이스크림 종류마다 좀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하드 정도라면 2~3일에 1개는 괜찮겠지만 떠먹는 부드러운 맛의 크림류 아이스크림은 1주일에 1개 이내로 먹는 게 나을 것 같고 한 번에 100℉ 이내 정도로 먹는 게 좋을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