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사업 ‘손절’
엔데믹…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사업 ‘손절’
  • 엄경철 기자
  • 승인 2023.06.29 19: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누피라비르' 복제약 생산 라이선스 계약 해지
한미약품·제넨셀 등 제약사 임상 계획도 잠정중단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셀트리온 등 국내 제약사가 관련 치료제 사업에서 손을 떼고 있다.

수요가 없어 수익성은 물론, 사회공헌 차원에서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서다.

셀트리온은 올해 초 열린 이사회에서 미국의 글로벌 제약사 머크가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 `몰누피라비르'(제품명 라게브리오)의 복제약(제네릭)을 생산하기 위해 맺은 라이선스 계약을 해지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월 국제의약품특허풀(MPP)이 선정한 몰누피라비르 복제약 생산 기업에 선정돼 라이선스를 확보했다.

당시 셀트리온과 함께 선정된 국내 기업인 한미약품과 동방에프티엘은 중저소득 국가 100여개에 복제약을 공급할 계획이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돼 계약을 해지했다”고 말했다.

다만 셀트리온은 화이자의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복제약은 개발을 완료해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 허가를 신청해둔 상태다.

한미약품도 올해 초 몰누피라비르 복제약 생산을 위한 라이선스 계약을 해지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생산을 위한 공정 개발에만 몇 년이 걸리는데 엔데믹이 빨리 왔다”며 “애초에 수익을 기대하고 진행한 사업이 아니고 저소득 국가 의약품 접근성을 높이고자 시작했는데 (엔데믹으로) 그 부분이 해소돼 취지가 모호해졌다”고 밝혔다.

제넨셀도 지난해 8월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의 인도 임상 2·3상 계획을 승인받았지만, 잠정 중단한 상태다.

그러나 업계의 이러한 결정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몰누피라비르는 애초에 정식으로 허가받은 제품도 아닐뿐더러 엔데믹으로 접어들어 중저소득 국가도 치료제가 필요하지 않아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엄경철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어모르는인간 2023-06-30 07:35:20
글이 앞뒤가 맞지 않는데?? 글 앞에는 코로나치료제가 필요없어서 수익성이 없어서 손떼고 포기했다는데 ㅋㅋㅋㅋ 몇줄 지나 글 읽어보면 셀트리온은 팍스로비드는 복제약 개발완료해 who승인 기다리는 상태라는데?? 수익성이 없으면 이것도 포기해야 정상이지 팍스로비드는 왜 기다려?? 결국 코로나치료제 수익성이 없는게 아니라 ㅋㅋㅋ 몰누피<< 이게 효과가없는 미국 횡포로 억지 승인된 약이어서 그거 참여했던 기업들이 손절 했단 얘기지 코로나 치료제 자체가 수익성이 없다는 얘기는 아니지??

서희팔 2023-06-29 21:45:39
서희팔이 서희팔했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