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지구지킴이
우리 모두 지구지킴이
  • 나연주 청주시 회계과 주무관
  • 승인 2023.06.2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광장
나연주 청주시 회계과 주무관
나연주 청주시 회계과 주무관

큰아이 어린이집에서는 매달 아픈 지구를 위한 지구 지킴이 약속을 실천하고 있다. 매달 주제가 달라지는데, 양치컵 쓰기, 음식 남기지 않기, 외출 시 물병 가지고 다니기 등 주제별로 약속을 실천할 때마다 인증샷을 찍어 카페에 올리면 작은 선물도 받는다.

반 아이들과 경쟁이 붙는지 큰아이도 늘 그 달의 주제를 실천하고 사진을 찍어달라고 한다. 지구가 아파서라기보다는 선물 받고 싶은 마음이 더 큰 것 같지만 조금씩 습관으로 자리 잡는 걸 보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나씩 실천할 수 있는 것을 늘려가는 아이를 보며 나의 생활도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집에서 안 쓰는 콘센트는 뽑고 있는지, 꼭 필요한 것만 사고 있는지, 하루에도 몇 개씩 쏟아지는 쓰레기를 제대로 분리수거하며 배출하고 있는지 막상 내가 실천하는 것에는 늘 다음으로 미루면서 귀찮아했던 것 같다.

지구가 아파서 생기는 기후변화는 이제 우리 생활에 근접한 위협으로 다가왔다. 강도 높은 태풍이 잦아지고 하루아침 새 폭우가 내리는가 하면 찌는듯한 때이른 더위는 5월부터 실감했다. 이로 인한 전염성 질병체가 늘고 농작물의 수확량도 줄어들었다. 해외 곳곳에서는 역대 최악의 폭염, 대거 홍수 등이 연일 보도되고 있지만 그 변화를 `체감'하면서도 우리의 `변화'는 참 더디기만 하다. 앞으로 온도가 단 1도만 상승해도 해수면 상승으로 발리, 몰디브의 면적이 반 이상 줄어든다고 한다는 지구, 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자라서 살아갈 환경은 어떤 모습일까?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세상이 되어있지는 않을까? 이제는 정말 우리 모두가 변화해야만 한다.

사실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런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는 국가와 기업에서 시행하는 재생에너지 상용화, 탄소 포집 기술을 활용한 산업 분야 개선,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등 굵직하고 제도적인 노력도 필요하지만 개개인의 노력도 절실하다는 것을.

그렇게 거창하지도 어렵지도 않다. 실내 적정온도 유지, 일회용품 줄이기, 물 아껴 쓰기 등 우리가 어릴 때부터 꾸준히 들어오던 말들을 `실천'하면 된다. 잘 알고는 있는데 실천이 힘들다. 당장 오늘부터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조금씩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

우선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를 빼고, 메일함에 들어있는 불필요한 메일을 삭제하기, 사무실에서 마시는 커피 한잔은 개인컵?텀블러로 사용하기, 실내 적정온도 유지 등 일상생활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노력을 실천해 보는 것이다.

비록 어린이집처럼 작은 선물을 받을 순 없겠지만, 각자의 작은 노력으로 우리는 물론, 자라날 우리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 맑은 공기, 건강한 자연이 있는 지구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의 선물을 남겨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