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방류저지 결의안' 희비교차
`日 오염수 방류저지 결의안' 희비교차
  • 오세민·홍순황기자
  • 승인 2023.06.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당 뜻따라 엇갈려 … 충남 부결 - 세종 채택
민주 “수산업 위기 곧 생존 위기” 국힘 동참 촉구
충남도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촉구 결의안'이 국민의힘 의원들 반대로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하자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27일 충남도청에서 "국민의힘은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에 동참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남도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촉구 결의안'이 국민의힘 의원들 반대로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하자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이 27일 충남도청에서 "국민의힘은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에 동참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촉구 결의안'이 다수당의 실력행사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국민의힘이 다수당인 충남도의회에선 부결된 반면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인 세종시의회에선 채택됐다.

충남도의회 운영위원회는 27일 오전 결의안의 본회의 상정 여부를 투표했는데, 찬성이 절반을 넘지 못해 부결됐다.

운영위원회 의원 10명 가운데 3명이 더불어민주당, 나머지는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이날 투표에는 민주당 3명과 국민의힘 5명 등 총 8명이 참여했고 찬성 3표에 반대 5표로 부결됐다.

그러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의원들은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역 수산업과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한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충남은 바다와 맞닿아 수산업 위기가 곧 생존의 위기”라며 “대책 없이 방관하는 국민의힘 의원들 작태에 통탄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 안전에 단 1%라도 영향을 끼치는 일이라면 주민 대표로서 오염수 방류를 막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은 도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정부는 모든 외교적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이 다수당인 세종시의회는 27일 제83회 정례회 제3차 본회를 열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현재 세종시의회 의석 분포는 민주당 13석, 국민의힘 7석이다.

시의회는 결의문에서 “일본 정부는 세계 각국 전문가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원전 오염수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고 이 중 삼중수소는 정화 장치로 제거가 불가능해 방류 기준치 이하로 희석해 방출하더라도 인체에 축적되면 피폭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원전 오염수 방류는 대한민국을 비롯한 태평양 인접국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 행위로, 방사성 물질은 해류를 타고 태평양을 거쳐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바다 전역을 오염시킬 것”이라며 “후손에게 온전히 물려줘야 할 바다가 일본의 철저한 자국 이기주의적 행태로 파괴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여미전 의원은 “일본 정부는 인류를 위협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오염수 처리 등에 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정부도 자국민을 외면하는 외교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라”고 요구했다.

시의회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을 국무총리실과 해양수산부 등에 보낼 계획이다.

/내포 오세민·세종 홍순황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