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하이테크밸리 농협 사료공장 입주 반대”
“청주하이테크밸리 농협 사료공장 입주 반대”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3.06.21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피해대책위 기자회견 … 환경오염물질 배출 우려
청주하이테크밸리 주민피해대책위원회가 21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단 내 사료공장 및 제지공장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뉴시스
청주하이테크밸리 주민피해대책위원회가 21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단 내 사료공장 및 제지공장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뉴시스

 

청주시 흥덕구 동막동과 강내면 다락·태성리 일대에 추진되는 청주하이테크밸리의 입주공장을 놓고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우려한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청주하이테크밸리 주민피해대책위원회는 21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주하이테크밸리 단지내 사료공장과 제지공장 등의 이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청주시는 오송바이오첨단산업단지를 뒷받침한다는 애초 목적에서 벗어나 산업단지계획 변경을 통해 의료업종 용지를 축소하면서 종이제품 및 금속업종, 섬유업종, 식료품(농협사료) 업종에 할애했다”며 “이로 인해 최초 승인 시보다 단지내 환경오염물질이 2배 이상 급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산단 규모가 50만㎡ 이상이면 폐기물처리장을 두게 돼 있는데 청주시는 최초 승인 시 이를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폐기물처리시설이 태성리·궁현리에 3만여㎡ 규모로 조성되는 사실도 3차 계획 변경 공고로 알게 됐다”며 “청주시는 하이테크밸리를 원상태로 되돌리고, 사료공장과 제지공장 입주를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청주시는 “업종배치 계획은 분양 상황 등에 따라 수시로 바뀌고, 폐기물처리시설은 주민설명회 때 충분하게 알렸다”며 “재활용, 저감시설 설치 등으로 환경오염물질 발생도 최소화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하이테크밸리 내 새 공장은 냄새를 원천 차단하는 공법으로 지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테크밸리는 2024년까지 흥덕구 동막동과 강내면 다락리·태성리 일대에 100만5000㎡ 규모로 건립된다.

1984년 송정동에 문을 연 농협사료 충청지사는 복대동 도심 개발 후 악취 민원을 사고 있으며 2026년까지 이 산단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