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 행세 200억 뜯은 `그놈 목소리' 잡았다
검사 행세 200억 뜯은 `그놈 목소리' 잡았다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3.06.21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경찰청 中 항저우 전화금융사기 조직원 8명 구속
위조 신분증에 가짜 사무실까지 … 5년여간 133명 피해
첨부용. /그래픽=뉴시스
첨부용. /그래픽=뉴시스

 

중국에 보이스피싱 콜센터를 조직해 놓고 5년 넘게 검찰과 금융감독원을 사칭해 200억원을 가로채온 전화금융사기 조직원 8명이 경찰에 구속됐다.

충남경찰청은 21일,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수법으로 200여억원을 뜯어낸 혐의로 중국 내 보이스피싱 조직의 한국인 콜센터 조직원 8명을 전원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중국 항저우에 전화금융사기 범죄를 목적으로 하는 콜센터를 조직하고, 2017년 12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검찰과 금융감독원을 사칭해 국내 피해자 133명으로부터 총 200억원을 가로챈 혐의(사기 및 범죄단체가입·활동 등)를 받고 있다.

이들은 콜센터 역할을 검찰 수사관, 검사, 금감원 3단계로 나누어 사칭하는 치밀함을 보였다.

피해자와 처음 통화하는 사람이 검찰 수사관을 사칭해 `당신 명의로 개설된 계좌가 범행에 사용됐다'고 속이면, 두 번째로 검사를 사칭한 조직원이 `자금추적을 위해 정상 자금인지 확인해야 하니, 계좌의 현금을 뽑아 직원에게 건네라'면서 악성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하게 하는 수법을 이용했다.

마지막으로는 금감원 직원을 사칭한 조직원이 `정상 대출 여부를 확인해야 하니 대출금을 모두 받아 그 자금도 같이 보내라'고 속인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피해자들의 의심을 피하려고 위조된 검사 신분증과 구속영장을 이용하고, 가짜 검사 사무실을 만든 후 피해자에게 영상통화를 걸어 보여주는 방식으로 피해자들을 철저히 속였다.

경찰은 지난해 7월 한 사건에서만 41억원 규모의 역대 최대 피해 금액이 발생하자, 1년여 만에 중국 내 조직원 60명을 특정하고 이들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인터폴 적색 수배를 요청했다.

충남경찰청은 중국 체류 중인 범죄조직원의 소재지를 파악하고 중국 공안에 요청해, 범죄조직 소재지를 급습했고 현장에서 범행 중이던 한국인 범죄조직원 8명을 검거할 수 있었다.

충남경찰청은 1만여 건의 유사 사건 및 피의자 진술 등을 바탕으로 아직 검거되지 않은 피의자들에 대한 추적 수사도 계속할 예정이다.

/내포 오세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