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이 행복한 태안 만들기 `가속페달'
노인이 행복한 태안 만들기 `가속페달'
  • 김영택 기자
  • 승인 2023.04.1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정책과 정례브리핑 … 촘촘한 복지안전망 강화


일자리·사회활동 지원 확대·돌봄센터·봉안당 건립
태안군이 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일자리 및 돌봄을 통한 지역 복지안전망 강화에 앞장선다.

군은 19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가족정책과 정례브리핑을 갖고 올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확대와 더불어 `어르신 돌봄센터' 건립과 `태안군 공설 영묘전' 봉안당 추가 건립 등 시설 확충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부터 노인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선 태안군은 올해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4.6%(2만 1163명)에 달하고 있으며 군은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발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돕고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는 각종 시설 건립을 통해 두텁고 촘촘한 노인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군은 올해 151억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충남도에서 가장 많은 4261명을 대상으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3년 연속 도내 참여자 수 1위로 사업비와 참여자 모두 태안군 역대 최다 수준이다.

총 151억97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군은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 4개 활동유형으로 분류해 철저한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지역 노인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공립형 노인요양시설인 `어르신 돌봄센터' 건립에도 박차를 가한다. 군은 태안읍 평천리에 연면적 1726.48㎡의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어르신 돌봄센터를 건립키로 하고 총사업비 96억2500만원을 들여 착공에 돌입해 연말 준공할 예정이다.

물리치료실과 데이케어센터, 면회실, 식당, 요양실, 프로그램실 등이 들어서며, 공립형으로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가족들의 부담을 줄이고 의료와 돌봄이 연계된 통합 돌봄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면 당암리 `태안군 공설 영묘전' 봉안당 확충 사업도 준공을 앞두고 있다. 군은 영묘전 시설 확충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총 사업비 58억6100만원을 들여 2021년 12월부터 영묘전 봉안당 확충에 나서왔으며 오는 6월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신규 봉안당은 지상 2층, 연면적 2133.25㎡ 규모로 총 1만9024기의 봉안함을 추가로 안치할 수 있게 되며 군은 오는 6월 영묘전을 찾는 추모객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 공사에 돌입하는 등 지속적인 시설 개선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문경신 가족정책과장은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년층에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복지 관련 시설을 확충해 `노인이 행복한 태안군'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작은 부분 하나까지 세심히 살피는 등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안 김영택기자

kyt3769@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