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작업 재개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작업 재개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3.03.1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반대 철야농성 종료
사진=뉴시스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에 반발해 철야농성을 벌여온 시민단체가 나흘 만인 지난 10일 농성을 종료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문제 등을 고려해 농성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연대회의는 “기존 설계안이 폐기되면서 100억원 가까운 세금이 낭비됐는데 충분한 설명 없이 기습 철거를 기획한 청주시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뒤 “농성은 종료하지만 시의 일방적 행정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 7일 오후 7시 30분부터 신청사 건립사업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며 옛 청주시청 본관동 인근에 텐트를 치고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문화재청이 문화재 등록을 권고한 옛 본관동을 청주시가 보존 방안도 마련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철거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시민단체가 철야농성을 마무리함에 따라 시는 이날 오후부터 본격적인 본관동 철거에 돌입했다.

논란이 된 본관동은 1965년 3층으로 건립된 뒤 1983년 4층으로 증축됐다.

근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공공건축물로 분류돼 문화재청으로부터 문화재 등록 권고를 받기도 했으며, 민선 7기 한범덕 전 시장 체제에서 존치 결정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범석 시장 취임 뒤 꾸려진 신청사 건립 전담조직(TF)은 안전 등급 미흡(D등급), 콘크리트 탄산화 E등급, 내진설계 미반영, 유지관리비 과다, 일본식 건축양식 답습 논란 등을 사유로 본관동 철거를 결정했다.

/이형모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