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北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투…尹 사과·책임자 문책"
이재명 "北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침투…尹 사과·책임자 문책"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3.01.0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연일 말폭탄…정권 무능 감추려 안보 희생"
"尹, 말의 무게 감당해야…과격 발언 삼가달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북한 무인기가 용산 비행금지구역까지 침투했던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며 군 통수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모름지기 군통수권자라면 유례없는 안보 참사에 대해 대국민사과하고 책임자의 무능과 기망을 문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군 당국은 그간 무인기의 비행금지구역 침투 가능성을 극구 부인해왔다"며 "심지어 민주당의 합리적인 문제제기에 대해 근거 없는 주장이라며 '이적 행위' 운운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밀분석 전까지 P-73(대통령 경호를 위한 비행금지구역, 용산 대통령실 인근 상공 포함)이 뚫린 지도 몰랐던 무능한 군 당국의 작전실패와 허위보고야말로 최악의 이적행위"라며 "전쟁 중이었다면 최고수준의 형벌이 내려졌을 사안이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을 향해서는 "실기가 발생했을 때 최종책임자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빠르고 정확하게 실패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며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또 "국민들께서는 도대체 군통수권자가 무엇을 하고 있냐고 질타한다. 언론에 비춰지는 대통령께서는 연일 말폭탄 던지기만 바쁜 듯 보인다"며 "평화를 지키겠다면서 전쟁위험을 높이는 우를 범해서야 되겠냐. 정권의 무능과 불안을 감추기 위해 안보를 희생하는 최악의 정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의 말의 무게를 감당해야 한다. 대통령의 강경한 말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또 다른 위기를 발생시킬 수 있다"며 "과격한 발언을 삼가고 이럴수록 더 엄중하게 처신해달라. '아마추어 정권이 운전대 잡고 과격운전하다 사고날 것 같다', '더 이상 불안해 못 살겠다' 호소하는 국민을 헤아려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거듭 강조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제1의무이다. 자신의 책무를 완전히 내팽개친 군 당국과 정부에 사태의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따져 묻고 재발방지책을 확실히 요구하겠다"며 "특히 또 다른 작전 실패를 불러올 수 있는 군 당국의 '작전 관련 허위보고'는 군기문란으로 규정하고 엄중한 귀책을 묻겠다. 우리 군이 국민의 존경과 사랑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