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KTX 세종역 신설 논란 재점화
`해묵은' KTX 세종역 신설 논란 재점화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2.09.14 1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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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병헌 세종시의장 “오늘 정례회서 결의안 처리”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비 1억8천만원도 상정 예정
“오송역 쇠퇴” 반대입장 고수 충북과 갈등 불가피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세종시의회가 KTX 세종역 신설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하면서 충북도 등 인근 자치단체와 지역 갈등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상병헌 시의회 의장은 14일 언론 브리핑에서 “15일 열리는 78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김동빈 의원이 대표 발의한 `KTX 세종역 설치 촉구 결의안'을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시가 제출한 1427억원 규모의 시정 4기 첫 추가경정예산안(추경)도 심의한다. 여기에는 `KTX 세종역 신설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비' 1억8000만원이 포함됐다.

이 예산이 세종시의회 정례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조달청 나라장터 입찰을 거쳐 용역사가 결정된다. 용역 기간은 10월부터 내년 8월까지다.

이에 따라 그동안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충북~세종 간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갈등이 재점화할 전망이다.

충북은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의 쇠퇴를 우려해 세종역 신설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동안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 역 역할을 해왔다.

앞서 충북도의회는 지난 7월 `KTX 세종역 신설 추진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도의회는 당시 결의안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과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공동유치에 전력을 다해야 하는 시기에 충청권의 상생과 화합을 가로막는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미 2017년 KTX 세종역 신설의 경제성과 사업 타당성이 없음을 분명히 한 바 있다”며 “게다가 지역 간 갈등을 조장하므로 반드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이 번번이 제동이 걸린 것은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데다 충북의 반발이 거셌기 때문이다.

세종시가 2020년 7월 9일 공개한 사전타당성 용역조사에서는 KTX 세종역 신설 편익비용분석(BC)이 0.86으로 나왔다.

그러나 당시 국토교통부는 “2017년 국가철도공단이 주관한 연구용역에서 BC가 0.59로 나왔다”며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요구를 일축한 바 있다.

KTX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이라고 주장하는 충북도 등의 반대 논리를 극복하는 것도 과제다.

세종시는 오는 2017년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건립되는 등 주변 여건이 변화해 경제성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형모 선임기자

lhm1333@cctime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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