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에너지 위기에…美, 러 비료 수입 장려·콜롬비아 석유·석탄 생산↑
식량·에너지 위기에…美, 러 비료 수입 장려·콜롬비아 석유·석탄 생산↑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2.06.1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 제재 속 식량 위기·곡물 생산량 증대 '난제'
비료 제재 면제에도 구매자·해운사 수입 기피

콜롬비아, 석유·석탄 생산량 늘리겠다고 밝혀

터키, 흑해서 천연가스 운송 위해 가스관 공사



미국 정부가 기업들에게 러시아 비료 구매를 늘리도록 은밀히 장려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13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농업 및 해운 회사들에게 러시아산 비료를 더 많이 구입해 실어 나르도록 조용히 독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은 대러 제재에서 비료에 대해선 예외를 뒀다. 러시아는 세계 핵심 비료 수출국이다.



하지만 미국 등의 많은 해운회사와 은행, 보험회사들은 실수로 제재 규정을 위반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러시아와 거래를 중단했다.



핀란드에 기반을 둔 독립적인 에너지 및 청정 공기연구센터(CREA)는 전날 보고서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100일 동안 서방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화석연료로 930억 유로(약 125조원)를 벌었고, 지난달엔 사상 최고 수익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 중 61%를 유럽연합(EU)에서 거둬들였다.



콜롬비아는 대러 제재로 부족해진 공급량을 메우기 위해 석유와 석탄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디에고 메사 콜롬비아 에너지부 장관은 13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캐나다광업인협회(PDAC) 연례 회의에서 "러시아 제재로 인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석탄과 석유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그는 "아일랜드로의 석탄 수출을 재개했다"고 말했다.



아일랜드는 2016년 인권 문제를 이유로 콜롬비아산 석탄 수입을 중단하고 러시아산으로 대체했다.



메사 장관은 "아일랜드는 6년 전 콜롬비아산 석탄을 러시아산으로 대체했다"며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되자 다시 우리 문을 두드렸다"고 설명했다.



또 폴란드가 석탄 100만t 구매 계약을 체결했으며 추가로 200만t에 대한 계약을 맺을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네덜란드, 스페인, 캐나다에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석탄 수출량을 늘렸다고 했다.



메사 장관은 콜롬비아 석유 생산량이 올해 말까지 하루 최소 80만 배럴, 2023년엔 하루 최대 90만 배럴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터키는 2년 전 흑해 연안에서 발견한 천연가스 매장지 사카리아 광구에서 내륙으로 운송하기 위한 해저 가스관 공사에 착수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이날 사카리아 광구 인근에서 열린 해저 가스관 공사 착공식에 참석, "튀르키예(터키)는 (가스관이 완공되면) 2023년 1분기 흑해 사카리아 가스전에서 국가송전 시스템으로 하루 1000만㎥ 규모의 천연가스를 수송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2026년에 최고조에 달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식량 위기도 심상치 않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곡물 공급량 감소를 비롯해 지난해 이미 상승한 비룟값과 에너지가격 등 많은 요인이 식량 가격을 밀어 올리고 있다. 우크라이나(밀·귀리·설탕 등), 인도(밀), 인도네시아(야자유) 등의 공급 차질과 수출 제한이 이를 가중하고 있다.



아시아에서 주식으로 사용되는 쌀 가격 상승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지난주 발표한 5월 식량가격 지수에 따르면 국제 쌀값은 이미 5개월 연속 상승해 12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곡물을 약탈하고,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을 막고 있다.



러시아는 곡물 수추릉ㄹ 위해선 우크라이나에 흑해에 심어 놓은 지뢰를 제거할 것을 요구했다. 이 제안은 지난주 터키의 지지를 얻었지만 우크라이나는 응하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그럴 경우 러시아가 흑해 오데사항 공격로로 활용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러시아는 공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전쟁 전에도 침공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던 전례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이 말을 믿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