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4대 무상교육 실현…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공주시, 4대 무상교육 실현…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 이은춘 기자
  • 승인 2022.02.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상교육, 무상교복, 무상급식에 이어 무상 대중교통 시행

교육의 도시 충남 공주시가 올해부터 4대 무상교육을 실현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16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진행된 제165차 정례브리핑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교육환경이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4대 무상교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민선7기 들어 전국에서는 최초로 무상교육, 무상교복, 무상급식 등 3대 무상교육을 도입한 데 이어 올 4월부터는 어린이·청소년 무상 대중교통 시대를 연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를 위해 관내 9개교 학생들의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등 무상교육을 시행했으며 올해에도 2억66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고등학교 신입생 교복 구입비로 8개교에 3억250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교복을 착용하지 않는 2개교 신입생들에게도 생활복 구입비를 지원한다. 중학교 신입생 교육비 지원은 충남도 차원에서 시행 중이다. 
아울러, 유치원부터 초·중·고 및 특수학교에 무상급식비로 65억2900만원을 지원해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 올해부터는 충남도 최초로 관내 초등학생 전원에게 우유도 무상 제공한다. 
나아가 오는 4월부터는 만 6세~만 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무상 대중교통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대상 인원은 9600여명으로 주말, 휴일 관계없이 1일 3회까지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방식은 학생들에게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해 후불 정산하는 시스템으로 공주를 비롯한 도내 15개 시·군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하다. 
등하교 시간대 대중교통이 원활하지 않은 읍·면 농촌중학교 7개교에는 통학차량비 2억7800만원을 지원해 농촌 학생들의 통학 환경도 한층 개선할 계획이다. 
김정섭 시장은 “시는 4대 무상교육 실현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공간에서 아이들이 행복하게, 미래를 향해 나아가 꿈을 실현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교육도시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주 이은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