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친환경 농업의 시작! 시비처방 받으세요
홍성군, 친환경 농업의 시작! 시비처방 받으세요
  • 오세민 기자
  • 승인 2022.02.0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사용하는 비료의 적정 사용량을 알고싶다면? 시비처방과 함께

 

홍성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농업관에서 제공하는 정밀토양검정을 통한 시비처방 서비스가 본격적인 영농철에 앞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시비처방은 토양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작물이 자라는 데 영향을 주는 질소, 인산, 칼리 등 필요 영양분을 진단하여 농경지에 맞는 일반적인 시비처방과 액비, 퇴비, 유기질 비료, 맞춤비료 등에 대한 시비처방을 받을 수 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유기농 논농사를 짓는 농업인을 위한 유기자재 시비처방과 작물에 대한 유기질 비료 시비처방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올해부터는 전국 최초 유기농업특구에 발맞춰 유기질 비료 적용작물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적용작물은 벼를 포함하여 상추, 시금치, 대파 등 시설작물과 배추, 마늘, 고추 밭작물 등 16가지 작물에 대한 처방과 함께 계분, 우분, 돈분, 볏짚, 등 친환경 유기 자재를 적용해 시비처방이 가능하다.
시비처방을 활용하면 농업에 알맞은 토양을 가꾸고 불필요한 비료 사용을 줄여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으며, 작물에 필요한 영양분을 정확히 알 수 있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큰 도움을 준다. 
군농업기술센터에는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은 농민을 위해 유기질 비료, 유기 자재, 일반화학 비료 중 원하는 비료를 선택하여 제공하고 있으니 친환경농업관에 꼭 방문해달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친환경농업관은 가축분뇨퇴액비검사, 수질분석, 염농도 측정, 현장 영농지도 등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키오스크를 설치해 분석결과서를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 이용자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승복 소장은 “농민이 실제 사용하는 비료를 분석한 시비처방서 활용은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에 큰 도움을 준다”라며“친환경농업의 선두주자인 홍성군의 유기농 농업 발전과 환경보호를 위해 많은 이용 바란다”고 전했다. 

/홍성 오세민기자
ccib-y@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