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설치 위치따라 'YES-NO'
구청설치 위치따라 'YES-NO'
  • 이재경 기자
  • 승인 2007.07.30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 신설지역 의원 "찬성" vs 타 지역 "시기상조" 엇갈려
천안시의 내년도 구청 설치 추진방침에 대해 시의회 의원들 사이에서 출신 지역구별로 찬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소수이지만 구청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출신 의원들의 경우 대부분 경제파급 효과를 기대하며 찬성 입장을 견지하는 반면, 다른 의원들의 경우 시기상조라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는 입장으로 나눠지고 있다.

또 일부 의원들은 신설 구청의 위치에 대해서도 다른 견해를 밝히는 등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천안시의회 유영오 의원은 지난 27일 제113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내년도 구청 설치 추진에 찬성한다"고 밝혔다. 불과 나흘전 "구청 설치는 시기상조이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한 안상국 의원의 5분 발언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

유 의원은 "현재 폭증하는 행정수요를 볼때 지금의 본청과 읍·면·동을 잇는 2단계 체제로는 행정서비스 수요를 당해내지 못한다"며 "1995년 시·군 통합(천안시와 천안군)때부터 구청설치를 염원한 북부지역 주민들을 위해서라도 구청설치는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무원 수의 증가로 인한 부담이 예상된다지만 운영의 효율성을 기하면 문제될 것 없다"며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시급히 구청 설치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의원들이 제기하고 있는 '행정부(천안시)의 일방적인 추진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잘못됐다"고 궤를 같이했다. 유 의원의 출신지역은 구청 설치가 예상되는 북부지역이다.

이에 안상국 의원은 29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구청 설치 예상지역 의원들이 경제파급 효과를 기대해 찬성하는 것은 이해한다"며 "그러나 공무원 수의 증가와 청사 유지관리비 등으로 해마다 수백억원대의 재정수요가 추가로 발생해 시민 부담이 늘어나게 되는 만큼 더 냉정히 시기와 방법을 생각해보자는 게 내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행정서비스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는데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의원들은 아무도 없다"며 "꼭 시민 각계 인사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만들어져 이를 재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들의 입장도 지역별로 엇갈리고 있다.

동부지역 구청 설치가 유력한 옛 문화동 청사 일대를 지역구로 한 이정원 의원은 '충분한 사전 논의'를 전제로 "구청 설치 시기가 내년이냐, 몇년 후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주민들의 편의성이 우선 담보돼야 한다"며 "북부지역 인구가 8만명에 불과한데 서부지역 25만명 인구가 원거리에 떨어진 북구청에 가서 민원을 보는 불합리성도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동부지역 출신 전종한 의원(목천읍)은 "구청 설치는 현 행정서비스 체제에 대한 조직진단이 이뤄진 후 주민들이 구청이 없어서 불편한 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의 여부부터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시청의 일방적인 설치 추진에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