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름 명인의 배신 … 소비자 2차 피해 우려
참기름 명인의 배신 … 소비자 2차 피해 우려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1.12.13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산지 표시 위반 충주 농업회사법인 대표 구속
16억원어치 이미 유통 … 시는 “회수명령 못한다”

 

속보=충주의 한 농업회사법인이 `불량 참기름'을 팔다 당국에 적발됐으나 시중에 이미 유통 중인 제품까지 회수하기는 어려워 소비자들의 2차 피해가 우려된다.

13일 충주시에 따르면 A법인 대표 B씨는 수입 참깨로 제조한 참기름을 국내산으로 속여 팔다 적발돼 최근 구속됐다.

농산물품질관리원은 B씨의 원산지 표시 위반 행위에 가담한 농산물 유통업자와 지인 등 2명도 함께 입건해 검찰에 넘겼다.

B씨는 지난해부터 지난 5월까지 중국산과 인도산 참깨 60t으로 참기름을 제조했다.

국내산으로 둔갑한 이 참기름은 공영홈쇼핑과 유명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팔렸다. 국내 100여개 유통 매장으로도 납품된 것으로 알려졌다.

참기름 판매액만 16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이 불량 참기름의 `리콜'은 불가능하다. 지방자치단체 등은 식품위생법에 따라 불결하거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식품 등에 대해 회수명령을 할 수 있는데 수입산 참깨로 만든 참기름을 위해 식품으로 분류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나 소비자들은 구매한 참기름을 돌려보내고 환불을 받을 수 있을 뿐이다. 실제로 공영홈쇼핑은 이날부터 `○○상회' 상표로 판매된 이 참기름 환불을 시작했다.

B씨는 자신을 참기름 명인으로 소개하면서 지역 언론에 “저온 냉압착방식으로 3단계 필터링을 거쳐 최고의 기름을 생산한다”고 홍보하기도 했다.

청주시 청원구 민간 사단법인은 지난 5월 그를 `한국무형문화유산 명인'으로 지정했다.

이와관련 충북도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한 단체이기는 하지만 민간단체의 명인 지정은 공신력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충주 이선규기자
cjreview@ccti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