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백신패스' 혼란에 빠진 학교
`청소년 백신패스' 혼란에 빠진 학교
  • 김금란 기자
  • 승인 2021.12.0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교육청, 저조한 접종 희망 조사결과에 당황
학부모 “위드코로나로 확진 증가 … 정부 책임 전가”
교육현장 “학교 방문 접종시 부작용 책임 떠넘기기”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와 서울학부모연대 회원들이 8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청소년 방역패스 인권침해 진정서 제출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와 서울학부모연대 회원들이 8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청소년 방역패스 인권침해 진정서 제출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청소년 백신패스 의무화에 학교현장이 혼란에 빠졌다.

백신패스 예외였던 12~18세 청소년의 백신패스가 내년 2월부터 의무화하면서 학부모는 물론 교원단체, 학교 현장까지 불안해하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이 지난 7일까지 찾아가는 백신 접종 희망 조사한 결과 대상 학생 8만3347명 중 7.27%인 6063명만이 접종을 희망했다.

접종 희망 비율이 낮은 이유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학부모들이 부작용을 우려해 접종을 희망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학교 현장 관리자와 보건교사 등은 책임소재에 대한 불안함을, 학부모들은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았다며 하루에도 도교육청에 십여 건의 항의 전화가 온다”고 밝혔다.

학부모들은 부작용에 대한 대책없이 단체 접종을 강제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참교육학부모회 충북지부 박진희대표는“준비가 안 된 상황에서 서둘러 위드코로나로 전환해 확진자가 급증한 책임을 아이들이 접종을 안 해서라고 청소년에게 떠넘기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학교 현장도 혼란에 빠져 있다.

조사 결과 접종 희망자의 63.86%가 접종장소를 `학교 방문 접종'을 희망했다.

하지만 학교접종은 십수년전에 사라졌다. 부작용 발생시 즉각적인 대처가 안되는 문제 때문이다.

이와관련 각 학교에서는 접종 후유증에 대한 민원, 책임소재 등 의료기관의 역할을 학교가 떠안게 됐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청주 A중학교 보건교사는 “보호자가 동반해 백신 접종을 해도 부작용을 걱정하는데 학교에서 접종 후 발생하는 후유증을 누가 책임지고 어떻게 처리할지도 정해진 게 없다”며 “하루에 보건실을 찾는 아이들이 40~50명인데다 접종 후에 쏟아질 민원과 부작용까지 모두 학교에서 떠안아야 하는 데 의료기관이 감당해야 할 일을 왜 학교에다 떠넘기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어린이,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 자율권을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백신접종의 안정성을 부각시키고 있지만 경미한 두통, 근육통부터 심근염 등에 대한 백신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은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며 “소아·청소년에게 백신 접종을 실질적으로 강요하게 만드는 각종 정책을 중단하고 백신 접종 자율권을 보장하라”고 호소했다.

특히 “찾아가는 학교 단위 백신 접종은 학생들의 안전보다 백신 접종의 편의성을 우선에 둔 정책으로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학교 방문 백신 접종이 이뤄질 시 백신 접종 학생과 미접종 학생이 눈으로 확인돼 학생들이 백신 접종의 압박을 느끼기 쉽다”고 지적했다.

/김금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