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충북 신중모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충북 신중모드
  • 이형모 기자
  • 승인 2021.12.0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시·도 공동 추진 협약 … 中企·소상공인 금융지원
출자금·운영 문제 복잡 … 구체적 소요 재원 확인 필요
도 “취지 공감하지만 설립 관련 용역 결과 지켜봐야”
첨부용. /사진=뉴시스
첨부용. /사진=뉴시스

 

충청권 4개 시도가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나 충북은 신중한 입장이어서 충남과 미묘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은 만큼 우선 관련 용역 결과를 지켜 보겠 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나오고 있다.

양승조 충남 지사는 8일 내포신도시 충남도서관에서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과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충청권 공동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일정상 협약식에 참석하지 못한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사전에 서명을 마쳤다.

협약에서 4개 시도는 금융분권 실현과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 지원 강화를 위해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공동 추진키로 뜻을 모았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내년 공동 연구용역을 마친 뒤 2023년 금융당국에 `도전장'을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은 지역 기반 지방은행 부재로 발생하는 금융 경제 낙후, 지역 자금 역외 유출 등을 막기 위해 양승조 충남지사가 제안한 사업이다.

메가시티 조성과 맞물려 핵심적으로 금융 지원 역할을 담당할 수 있고, 코로나 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양 지사의 판단이다.

충북도 큰 틀에서 지방은행 설립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단 거시적으로 지방은행 설립 중요성을 인지하고 합의는 했지만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당장 중요한 출자금 문제와 추후 운영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충북은 우선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관련 용역 결과를 보겠다는 입장이다.

큰 틀에서 합의를 한 상황이지만, 설립 타당성이 있어야 하고, 구체적인 필요 재원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미 과거 지방은행 설립을 위해 충청권이 중지를 모았다 실패를 맛 본 경험이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중요하다는 뜻이 내포됐다.

앞선 지난 2012년 대전시가 추진한 지방은행 설립 과제를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공동 선언문으로 채택하기도 했고, 2013년에는 대전시가 당시 대통령직 인수 위원회에 10조원 규모의 지역 현안을 전달하면서 지방은행 설립을 미래 발전 정책 과제에 포함해 제출했다.

그러나 이 사업에 충북, 충남, 세종시가 이견을 보이면서 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들에게 건의할 11개 충청권 대선공약 요구사항에서 지방은행 설립이 빠진 바 있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은 내년 용역 결과에 따라 충북의 참여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협약서에 서명을 한 것은 공동 연구용역을 해서 타당성이 제기되면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용역 결과를 보고 지역 경제계 등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형모 선임기자
lhm1333@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