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2단계 못간다 … 코로나 위험도 `매우 높음'
일상회복 2단계 못간다 … 코로나 위험도 `매우 높음'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11.29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단계 전환 유보 … 4주간 연장 적용
사적 모임 등 방역 강화 추가 논의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코로나19 유행 급증에 따라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가 4주 연장 적용된다. 집단감염 사례를 고려해 영화관 내 취식행위는 잠정 중단한다.

단 사적 모임 제한 등 방역 강화 방안은 의견수렴 절차를 더 거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의료 및 방역 후속 대응계획을 발표했다.

질병관리청의 주간 위험도 평가에 따르면 11월 4주 전국의 코로나19 위험도는 가장 위험한 수준인 `매우 높음'이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중환자실 등 의료대응역량이 한계치에 임박하고 있고, 모든 선행지표가 상승하는 상황을 고려해서 특별방역대책의 시행이 필요하다는 평가”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상회복 2단계 개편을 유보하고 추가접종(부스터샷)의 효과가 나타나기 전인 4주 간 현재 수준을 유지하기로 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2차 개편을 유보하고 현재의 일상회복 수준을 4주간 더 유지하며 방역상황을 안정화시키는 노력을 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정부는 최근 영화관 내 집단감염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접종완료자 등으로만 구성된 영화 상영관 내 취식행위는 잠정적으로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단 사적 모임 제한 등 방역 강화 조치는 추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 재택치료자의 동거인 등 공동격리자는 격리 부담 완화를 위해 병원 진료, 폐기물 중간배출 등 필수사유에 대한 외출을 허용한다.

의약품 전달방식은 현행 보건소에서 직접 전달하는 방식에서 지역약사회 등을 통한 의약품 전달방식으로 개선하고, 응급상황을 제외하고는 방역택시 이송수단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