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업계 또 선별공급 조짐
레미콘업계 또 선별공급 조짐
  • 고영진 기자
  • 승인 2007.07.12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재가 상승·단가 인하요구… 파산위기
지난달 벌어진 레미콘 업계의 '선별공급'이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납품가 현실화'를 주장하며 지난달 1일부터 4일간 조업중단에 들어갔던 청주·청원지역의 레미콘 업계가 오는 19일부터 업계의 납품단가 인상 요구를 받아들인 건설현장에 대해서만 납품을 단행하는 '선별공급'을 또다시 강행키로 했다.

청주·청원지역 레미콘 업계는 시멘트를 비롯한 모래, 자갈 등 원자재가격 상승분을 반영해 주지 않고 있는 대형 건설업체에 대해 선별적으로 레미콘 납품을 거부한다는 방침이다.

이 지역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시멘트가격이 크게 오르고 자갈, 모래 등 골재가격도 품귀현상을 빚으면서 덩달아 인상돼 제조원가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경영압박을 받아온 레미콘 업계는 제조원가 상승분을 공사현장 납품단가에 반영해 줄 것을 지난 5월부터 30여개 대형 건설사에 수차례 요청했다.

그러나 4∼5개 건설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대형 건설사들이 현재까지도 레미콘 업계의 요청을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청주·청원지역 12개 레미콘 업계는 19일부터 원자재 가격 상승분 반영 요청을 거부하고 있는 대형 건설사에 대해 레미콘을 납품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

레미콘 업계가 이같이 지난달에 이은 극단의 조치를 거듭 취하고 있는 이유는 시멘트를 비롯한 골재 등 원자재 가격 상승폭이 큰데다 대형 건설업체의 단가인하 요구로 레미콘 업계가 채산성 악화로 인한 파산위기에 놓이면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청주·청원지역에서는 지난해 2개의 레미콘 업체가 경영난을 극복하지 못하고 부도를 낸데 이어 2개의 지역 레미콘 업체가 대기업 레미콘 업체에 매각, 2개 레미콘 업체의 소유주가 바뀌는 등 레미콘 업계의 악화일로에 놓인 경영난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시멘트 제조업계가 지난 3월부터 시멘트 가격을 1톤당 8000원 가량(17%) 인상했고 골재업계도 품귀현상을 이유로 골재가격을 10%가량 인상해 레미콘 업계의 경영난을 악화시키고 있다.

더욱이 청주·청원지역 레미콘 업계는 이 지역의 골재품귀 현상 때문에 타지역 모래구입으로 운반비가 가중돼 제조원가가 40∼50% 증가하고 있으나 대형 건설업체는 이런 현실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영 위기에 내몰린 레미콘 업계는 지난달 1군 건설사들의 본사가 몰려 있는 서울을 방문해 원자재 가격 인상분 반영을 요청했으며, 선별공급을 단행한바 있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레미콘을 납품하면 할수록 적자인 상황에서 현재상태로 납품을 진행한다면 1주일도 버티기 힘들다"며 "제조원가 이하로 납품할 바에야 차라리 그 현장에는 납품을 포기하는 것이 회사를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