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단의 버스개혁 로드맵' 요구
'특단의 버스개혁 로드맵' 요구
  • 김인호 기자
  • 승인 2007.06.29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불편 가중… 업계·노조 대승적 결단 촉구
시내버스 파업 7일째인 28일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대전시와 시내버스 업계, 노조의 결단을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파업의 장기화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대전시와 업계, 노조는 상호 불신과 비방이 난무하면서 파업 장기화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시민연대는 이에 대전시내버스 업계의 대승적 차원의 결단과 시내버스노조의 전향적인 자세변화를, 대전시에는 운송효율 극대화를 위한 특단의 버스개혁 로드맵 제시를 각각 요구했다.

특히 "장기간 파업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근본적인 대안제시 없이 준공영제의 최소한의 긍정적인 면을 무시한 채 재검토를 넘어 폐기를 부채질하는 대전시와 시의회의 태도는 대중교통 정책에 대한 최고 의사결정권을 가진 책임 있는 기관으로서 자세는 아니다"고 시민연대는 지적했다.

이 단체는 "준공영제를 통해 구축된 시내버스 운행관리시스템은 그간의 고질병이었던 불법감차 및 결행을 근절시켰을 뿐 아니라 무료환승제와 버스도착예고시스템의 도입으로 시내버스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준공영제로는 절대로 운송효율 등의 시내버스 개혁의 본질을 이뤄낼 수 없다"며 "운송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 운영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기 위해선 "전면적인 노선개편과 중앙버스 전용차로제 도입, 환승장 및 승강장 시설 확충, 고급버스 도입 등의 시내버스 인프라구축이 대대적으로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