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협 "원전 오염수 방류하면 급식에서 日 수산물 보이콧"
교육감협 "원전 오염수 방류하면 급식에서 日 수산물 보이콧"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1.04.1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교육청 제안으로 성명서 채택…다음달 총회 예정
오염수 방류 비판하는 학교 교육 등 후속 조치 거론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전국 학교 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을 쓰지 못하게 하겠다고 경고했다.



교육감협은 16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강행한다면,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조 체제를 구축해 학교 급식에 일본산 수산물의 사용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감협은 오염수 방류가 이뤄질 경우 "급식 식재료의 방사능 검사 등 유해물질 검사를 확대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반생태적 결정에 대한 교육 자료 제작과 계기 교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감협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들이 정책 협의를 위해 참여하는 법정기구다.



교육감협은 성명에서 오염수 방류는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일본 정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교육감협은 "아이들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생태환경교육에 앞장서 온 우리는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생명의 원천이자 인류의 공동 자산인 해양생태계가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로 파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했다.



교육감들이 당장 일본산 수산물을 급식에서 빼기로 결의한 것은 아니다. 다만 교육청 공조 체제 구축을 통한 급식 식재료의 유해물질 검사 확대, 계기 교육은 다음달 열리는 교육감협 총회에서 논의가 이뤄질 수도 있다. 교육감협 사무국 관계자는 "경남교육청의 제안으로 우선 성명서만 채택한 것"이라며 "후속 조치와 관련한 논의를 한다면 다음달 총회에서 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쓰나미 영향으로 핵연료가 들어있는 노심이 녹아 내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후 원전에서 나온 오염수를 따로 처리해 저장탱크 안에 넣어 보관해 왔다. 처리를 거쳤음에도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삼중수소)은 남아 있다. 일본 정부는 보관 중인 오염수를 바닷물로 100배 이상 희석해 2년 후인 2023년부터 해양에 방류할 방침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 13일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방침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