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하나로택시 노사 극적 합의
충주 하나로택시 노사 극적 합의
  • 이선규 기자
  • 승인 2021.04.14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5개월 갈등 봉합
市 중재 노력 등 결실
충주 하나로택시 노사 관계자들이 충북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중재 합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주시 제공
충주 하나로택시 노사 관계자들이 충북지방노동위원회 조정 중재 합의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주시 제공

 

충주시의 노사 상생 활로를 찾기 위한 노력이 극적인 해답을 찾아냈다.

14일 시에 따르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시청 앞 집회가 시와 충북지방노동위원회의 적극적인 중재로 지난 12일 완전 종료·철회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지난 2019년 11월 충주택시㈜의 운수종사자 부당해고를 시작으로 지난해 4월 하나로택시(옛 보성택시) 출범 이후 사내 노조설립과 임금 지급 등을 둘러싼 갈등으로 1년 5개월 동안 시청 앞에서 집회를 개최해왔다.

공공운수노조 측은 관내 법인택시업체의 `전액관리제 위반행위'에 대한 단속 및 처벌, 하나로택시의 노조탄압 중지, 미지급 임금 지급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또한 충주시 및 고용노동부 등에 여러 차례 진정·고발을 접수하며 사업주 처벌을 촉구해왔다.

이에 시에서는 여객운수법과 택시발전법을 위반한 불법행위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2차례에 걸친 행정처분(각 과태료 500만원)을 하는 등 법 위반사항에 대해 강력하게 대처했다.

아울러 충북지방노동위원회와 함께 지속적인 화해·조정을 권고하며 설득을 이어왔다.

합의 내용은 △사내 민주노총 조합원의 임금 단체교섭권 인정 △2020년 임금 미지급분 일괄지급 △시청 앞 시위 전면중지·철회 △충주시에 제기한 진정 민원 전면 취하 △충주경찰서에 신고한 집회신고 자진 취하 등이다.

/충주 이선규기자
cjreview@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