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문화유산으로 떠나는 그랜드투어
충북 문화유산으로 떠나는 그랜드투어
  • 이기영 충북도 문화예술산업과장
  • 승인 2021.03.23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기영 충북도 문화예술산업과장
이기영 충북도 문화예술산업과장

 

17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 상류층 귀족 가문들은 자제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기 전, 유럽 다른 나라를 돌아보며 문물을 익히는 여행 겸 유학을 보냈다.

이런 여행을 `그랜드 투어'라 한다.

`그랜드 투어'라는 단어는 리처드 라셀의 저서 `이탈리아 여행(The Voyage of Italy)'에서 처음 등장하였는데, 이 책에서는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도는 그랜드 투어를 다녀온 사람만이 리비우스와 카이사로를 이해할 수 있다”라고 인용되고 있다.

중원역사문화권의 중심인 충북에도 다양한 문화유산 840여건이 곳곳에 소재하고 있어, 충북의 `그랜드 투어'를 다니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단순한 문화유적지 방문을 통해서 그 문화유산을 전부 이해하는 데에는 분명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충북도에서는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생생 문화재'11선(選),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6선,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2선, `고택·종갓집 문화재 활용'2선, `세계유산 활용'1선, `문화재 야행'3선, `유람유랑 문화유산 활용'5선, `문화유산 교육사업'4선, `동행, 문화유산'1선 등 총 35선의 문화재 활용사업을 11개 시군에서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행사 하나하나를 소개해 보자면 먼저 `생생 문화재'는 도내 유·무형의 문화재를 활용하여 도민들에게 체험과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며,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은 향교와 서원을 생기 넘치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여 인문정신과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통산사 문화재 활용'은 문화재의 보고인 사찰에서 다양한 체험, 공연, 답사 등을 진행하며, `고택·종갓집 문화재 활용'은 조상들의 삶과 예지가 깃들어 있는 고택에서 숙박, 체험 등을 진행하게 된다.

`세계유산 활용'은 2021년 처음 시행되는 것으로 `보은 법주사 4차 산업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가상현실체험, 팔상전 탑돌이 행사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문화재 야행'은 야간에 문화재를 활용한 행사로서 청주시의 `청주 문화재 야행'이 대표적이며 청주 성안길, 옥천 구읍, 충주 관아공원 일원에서 진행된다.

`유람유랑 문화유산 활용'은 충북도가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2011년부터 추진해온 문화재 활용사업이며, `문화유산 교육사업'은 문화재를 주제로 각급 학교에 찾아가는 방문교육이다.

끝으로 `동행, 문화유산'은 문화재를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장애우, 다문화 가족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현장답사, 체험교육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들 사업은 대부분 무료로 운영됨과 더불어 정부의 코로나 19 방역 지침 및 안전에 유의하여 운영되고 있어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는 행사들이다.

먼 여행은 어렵겠지만 올해 충북에서 펼쳐지는 문화재 활용사업에 아이들과 함께하는 `그랜드 투어'를 통해 지적 욕구의 충족과 더불어 즐거운 추억을 쌓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