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지원사업 절차복잡 장르별 작가 지원 전환 필요
문화예술지원사업 절차복잡 장르별 작가 지원 전환 필요
  • 연지민 기자
  • 승인 2021.03.04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작가들 “출간도 작가 몫… 사업 간소화 필요”
“아티스트 비용 지원 등 예산 활용에 유연성 줘야”
문화재단 “사업 지속성 장단점… 운용방식 논의 계획”

충북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사업의 개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예산을 예술인의 실질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장르별 특성에 맞게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문학인 이모씨는 올해 창작지원 신청대상이지만 공모를 포기했다. 선정 시 3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지만 아티스트 비용이 아닌 책 출간비로만 사용하게 되어 있어 자칫 출판사만 좋은 사업이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획서도, 출간도 작가의 몫이 되면서 창작활동에 전념하도록 사업도 간소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나 서울문화재단의 문학지원사업을 보면 900~1000만 원의 사업비를 아티스트 비용으로 지원하고 있다. 복잡한 정산 절차도 생략해 결과물만 제출하도록 함으로써 작가들의 불편을 덜어주고 있다.

이 씨는 “문화예술지원사업을 들여다보면 작가가 공모사업의 기획서와 서류를 제출해 선정되면 지원금은 출판사에 넘어가는 구조다”며 “이는 출판사가 좋은 작품을 선정해 작품집을 내주는 것이 아니라, 작가들의 자비출판을 지원해주는 것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또 “자비 출판을 돕는 방식이 지역문학에 대중화를 이룰 수도 있지만, 문학적 역량을 낮추는 역할도 한다”면서 “출간비로 한정할 것이 아니라 아티스트 비용으로 지원해 예산활용에 유연성을 줘야 한다. 서울문화재단처럼 좋은 작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시각예술도 마찬가지다. 충북미술가 서울전시지원사업이나 시각예술 대부분이 전시장 대관비용으로 사용되도록 하면서 실질적인 작업에 도움이 적다는 견해다.

화가 박모씨는 “공연예술처럼 공연에 참여하는 아티스트의 비용을 책정하는 것처럼 작가비용을 고려해야 한다”며 “지금과 같은 공모 사업은 작가를 믿지 못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 모든 장르를 개방적으로 운용하기 어렵다면 문학 장르나 미술 장르에 실험적으로 실시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며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 방식으로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충북문화재단 관계자는 “장르의 특성상 지원사업을 달리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보조금으로 지원되는 예산을 탄력을 줄 수 있는 출연금으로 전환하는 방식도 논의되었지만 사업의 지속성에서 장단점이 있다”면서 “그동안 정산 개선에 예술인들의 요청이 많은 만큼 내년 사업의 운용방식을 논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연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