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첨복단지 분산배치” … 충북도 `예의주시'
전남도 “첨복단지 분산배치” … 충북도 `예의주시'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1.01.24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택트 토론회서 화순군 백신산업특구 지정 근거로 유치 고삐
충북도,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공모서도 `진땀 승' 전력 있어
“정부 난색 … 오송 - 대구·경북 안정화 안된 시점 기능분산 안돼”
첨부용. 전남도가 주관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온택트 토론회가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전남도 제공) /뉴시스
첨부용. 전남도가 주관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온택트 토론회가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전남도 제공) /뉴시스

 

지난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경쟁에 뒤늦게 뛰어들어 충북을 긴장시켰던 전남도가 이번엔 첨단의료복합단지(첨복단지) 분산배치를 추진해 충북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21일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한 온택트 토론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들어갔다. 오는 2022년 지정이 목표다.

전남도는 오송과 대구·경북 두 곳이 지정돼 있는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전남에 추가로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유일의 백신산업특구가 화순군에 지정돼 있는 점을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앞서 전남도는 지난해 말 보건복지부에 국가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공식 신청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전남도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첨복단지가 정치쟁점으로 변질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전남도는 지난 대선과 총선에서 여당의 대승을 이끈 더불어민주당의 정치적 기반인 점을 내세워 지역발전을 꿰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청주시 오창으로 입지가 확정된 정부의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공모에서도 전남은 뒤늦게 뛰어들었음에도 막강한 정치력을 앞세워 충북을 막판까지 긴장시킨 전력이 있다.

애초 충북은 정부의 방사광가속기 공모가 국내 연관 산업 발전을 위한 선택이라는 점에서 오창 입지를 의심하지 않았다.

하지만 뒤늦게 뛰어든 전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평가기준을 문제 삼고, 여론몰이에 나서며 유치경쟁을 과열시켰다.

당시 전남은 평가기준(100점 만점) 중 입지조건에 50점이 배정된 것은 불합리하다며 평가기준변경을 과기부에 요청했다. 충북이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과학연구단지 및 산업단지 밀집 등으로 타지역을 압도하는 것으로 평가된데 따른 대응이었다.

그러면서 국토균형발전차원에서 대형 연구시설이 없는 호남지역에 배치해야 한다고 과기부를 압박했다. 지난해 열린 총선에서 당선자 전원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어서 정부를 압박하기엔 충분했다.

충북은 전남의 첨복단지 추가 지정움직임에서도 이 같은 정치적 입김을 우려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도 김영록 전남지사와 국회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 김성주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더불어민주당 신정훈·김원이·이용빈 국회의원, 구충곤 화순군수 등 전남지역 간판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재영 충북도 바이오산업국장은 “전남의 첨복단지 추가 지정움직임에 정부에서 난색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송과 대구·경북 첨복단지도 안정화가 안된 시점에서 첨복단지 기능을 분산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09년 국내 의료산업의 장기적인 육성을 위해 `첨단의료복합단지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청주 오송과 대구·경북 두 곳을 첨복단지로 지정했다.

당시 정부는 오송은 바이오신약, 대구·경북은 합성신약 거점으로 육성하기로 결정했다. 두 곳에는 오는 2038년까지 30년간 약 5조6000억원을 투입해 신약개발지원센터를 비롯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임상시험센터 등 100만㎡ 규모의 단지를 조성한다.

/석재동기자
tjrthf0@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