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까지 純탄소배출량 제로화 나선다
2050년까지 純탄소배출량 제로화 나선다
  • 한권수 기자
  • 승인 2021.01.2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삶이 건강한 산소도시 대전' 비전 선포
4+1 핵심전략 마련... 기후위기 극복 방안 제시

대전시가 `삶이 건강한 산소도시 대전'을 비전으로 하는 2050 탄소중립 추진의지를 선포?다.
이는 `시민중심, 생태복지, 에너지전환'을 핵심가치로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30% 감축과 2050년 순 배출량 0(zero) 달성을 목표로 4+1 핵심전략을 중점 추진하는 것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대전시가 나아갈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시는 `삶이 건강한 산소도시 대전' 조성을 위해 건물·수송·에너지·시민협력의 온실가스 감축 4개 부문과 탄소흡수원인 도시숲 조성 1개 부문으로 구성된 4+1 핵심전략을 마련했다.
먼저 건물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후영구임대아파트(3300호)에 대한 그린리모델링 추진을 통해 공공부문에서 녹색건축물 전환을 선도하고 제도적 지원을 통해 민간으로 확산시켜 에너지 낭비없는 녹색건축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수송부문은 올해 친환경버스(53대), 전기택시(142대) 보급을 시작으로 전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도시철도 2호선 개통, 공유자전거 확대 등 대중교통체계도 개선한다.
에너지부문에서는 공동주택 1만호에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고 태양광기업공동활용연구센터 건립 등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대전을 미래에너지 기술개발의 허브도시로 만들 계획이다.
시는 올해 기후변화대응 범시민협의회를 발족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탄소제로 범시민운동, 탄소중립 공동체 확산, 폐기물 재활용 실천운동, 홍보 강화를 통해 대전형 탄소제로 시민운동을 확산할 예정이다.
또 탄소흡수원인 숲조성을 위해 1000개의 도시숲을 만들어 건강한 녹색공간 숲속의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녀안심그린숲, 미세먼지 차단숲 등 최고 수준의 도시숲을 조성하고 생활주변 자투리 땅을 활용한 생활공간 속 녹지도 확충한다.
시는 이 같은 `삶이 건강한 산소도시 대전' 추진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을 올해 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임묵 시 환경녹지국장은 “2050 탄소중립의 실현은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지만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사항으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만이 기후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며 동참을 당부했다.


/대전 한권수기자
kshan@cctime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