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건설업체 '사면초가'
중소건설업체 '사면초가'
  • 고영진 기자
  • 승인 2007.06.15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정책에 미분양 늘어 자금 압박
정부의 강화된 부동산 정책으로 미분양 아파트가 늘면서 자금압박에 시달려온 중소건설업체들이 도산하고 있다.

급기야 전국에 9000여가구의 아파트를 시공 중인 시공능력 57위 업체인 (주)신일이 부도를 내면서 주택건설업체들이 연쇄도산 하는 게 아니냐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13일 최종 부도 처리된 신일은 현재 청원군 오송생명과학단지 주공 임대아파트 20평·23평형 1118가구와 천안시 성정동 293가구, 용곡동 590가구로 충청권에만 약 2000가구를 시공중이었다.

이에 앞서 청원군 내수읍에 주공의 발주를 받아 아파트를 건설하던 건설사도 지난 4월 부도처리된 바 있다.

주택건설업체들이 연쇄부도를 걱정하고 있는 이유는 과다한 물량공급으로 지방 주택시장의 매매심리가 얼어붙었고, 오는 9월 분양가상한제 시행을 앞두고 아파트값이 대폭 낮아질거라는 기대심리 확산으로, 아파트 구매심리가 위축되면서 전국 미분양 아파트가 겹겹이 쌓여가고 있기 때문이다.

충북지역 역시 미분양 아파트 물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53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율량지구 9600여가구와 내덕동과 우암동 지역 재개발에 따라 예상되는 8000여가구, 오송과학산업단지 2600여가구 등 분양 물량이 계속 쏟아질 전망으로, 현재 미분양된 2700여가구를 포함해 아파트 미분양 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그동안 주택건설업체와 시행업체에 우호적이었던 금융기관들이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발표 이후 건설사들의 수익성이 크게 악화될 것을 우려해 자금상환을 독촉하기 시작했다.

주택건설업체들은 분양가 자율화 이후 아파트 분양시장이 활황기에 접어들면서 뜻이 맞는 시행사와 금융기관의 차입을 통해 전국에 걸쳐 광범위한 땅을 매입하고 분양사업을 통해 한때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부터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규제를 강화하자 아파트 가격 하락과 미분양 속출로 주택건설업체들은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택건설업체와 시행사에 자신들의 자금을 써달라고 로비하던 금융기관들이 미분양 아파트가 늘자 도산을 우려, 조기 자금상환을 종용하고 있다.

금융사 관계자는 "벌써부터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건설사들이 나오고 있다"며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 현재 미분양 물량을 안고 있는 업체들의 자금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 조기상환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몇년간 사업실적이 저조한 일부 건설업체들은 오는 9월 분양가 상한제와 청약가점제 등의 악재로 인해 한계에 다다른 것 같다"며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시중 금융사들이 올 초부터 아파트 시행에 필요한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을 하지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주택건설업계 관계자는 "금융기관들이 연말 주택건설업체들의 연쇄도산을 우려할 만큼 분양률이 저조하지 않다"며 "미분양 물량이 많이 쌓여있는 충청권을 중심으로 주택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를 과감히 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