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활용 대체식품 가공시설 괴산군에 구축 … 전국 최초
콩 활용 대체식품 가공시설 괴산군에 구축 … 전국 최초
  • 석재동 기자
  • 승인 2021.01.18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군에 전국 최초로 정부지원 국산콩을 활용한 대체식품 가공시설이 구축된다. 대체식품을 콩에서 추출한 식품성단백질로 고기와 유사한 맛과 식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든 식품을 말한다.

충북도는 18일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2021년 식량작물공동경영체육성 사업다각화지원'에 `국산콩 활용 대체식품 가공시설 구축사업'을 응모해 최종 확정됐다고 밝혔다.

대체식품 가공시설은 괴산군 대제산업단지 내에 구축한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2년간 총사업비 50억원(국비 20억원, 지방비 20억원, 자담 10억원)을 투입한다.

이 시설에선 콩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구성한 농업회사법인 `뜨란'이 주체가 돼 원료단가가 높아 생산이 어려웠던 국산 콩기름을 1차 가공 생산한다.

이 과정에서 생산되는 대두박을 이용해 햄버거 패티와 만두 등 육류 대체식품을 2차 생산한다. 뜨란은 국내 식물성단백질 추출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콩기름과 대체식품은 한살림 매장과 쿠팡, GS샵 등 e커머스를 통해 판매한다. 이미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통망을 확보했다.

괴산군은 충북 콩 생산의 25%를 차지하는 최대 콩 주산지이다. 지난 2019년엔 농식품부 전국 공모인 노지 콩 스마트농업 시범사업(250억원·53㏊)에 선정됐다. 시범단지에서 콩을 생산하고 대체식품 가공시설에서 콩을 가공하면, 콩을 중심으로 두 사업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도 가능하다.

/석재동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