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능력 초과하는 지재권 침해도 손해배상 받게된다
생산능력 초과하는 지재권 침해도 손해배상 받게된다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12.02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상표법·디자인보호법·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 국회통과
내년 6월부터 시행, 3배 배상제도와 함께 손해배상액 현실화



손해배상액 현실화를 위한 상표법, 디자인보호법, 부정경쟁방지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특허청은 권리자의 생산능력을 초과해 판매된 권리침해품에 대해서도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상표법, 디자인보호법,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 6월부터에 시행된다고 2일 밝혔다.



이로 권리자의 생산능력한도 내의 손해만 배상받을 수 있던 것이 침해행위가 없었다면 받을 수 있었던 권리자의 실시권 계약에 따른 이익까지 배상받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은 침해가 대규모로 이뤄지더라도 권리자의 생산능력을 초과한 판매량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을 받을 수가 없어 정상적인 사용권계약 체결보다 침해행위로 인한 이익이 커 침해 불감증을 초래했다는 비난이 있어 왔다.



특허청은 권리침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위해 지난해 3배 배상제도를 도입하고 올 5월에도 특허법을 손질해 '손해배상액 산정방식'을 개선, 10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도록 했다.



이어 이번 법률 개정으로 손해배상 현실화는 물론 저작권을 제외한 지식재산 손해배상 산정기준이 동일하게 돼 특허권, 상표권, 디자인권 침해가 동시에 발생한 경우 서로 다른 손해배상 산정기준으로 인한 시장의 혼란을 덜게 됐다.



지식재산 침해에 대해 손해액을 산정하면서 3배 배상 제도를 도입한 국가는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며 성문법으로 이를 규정한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특허청은 설명했다.



향후 개정된 손해배상 산정기준이 3배 배상과 결합돼 악의적이고 고의적으로 이뤄지는 대규모 침해행위로부터 지식재산을 강력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이번 개정으로 지식재산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며 "앞으로 소송과정에서 3배 배상제도와 개선된 손해액산정방식의 실효성을 제고키 위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 한국형 증거수집절차 도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