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임시터미널 갈등 청주시 수수방관(?)
고속버스 임시터미널 갈등 청주시 수수방관(?)
  • 오영근 기자
  • 승인 2020.10.06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외버스 노조, 청와대·국회·국무총리실 등 잇단 청원
청주시 “법적 권한 없다 … 당사자간 협의해 해결할 일”
노조 “시민 편의와 직결 … 무책임한 행정의 전형” 비난

속보=건축허가까지 받은 청주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이 임시터미널 사용문제에 부딪혀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으나(본보 9월 8일자 3면 보도) 청주시는 `법적 권한이 없다'는 입장만 내세운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

청주지역 5개 시외버스운수업체 노동조합은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사업 공사기간중 고속버스의 임시터미널로 시외버스터미널을 공동사용토록 한데 대해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와 국무총리실 등에 잇따라 청원을 내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가고 있다.

또 시외버스업체 종사원과 노조원 300여명은 시외버스터미널 공동사용 철회와 반대서명을 청주시에 제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청주시는 `행정적으로 이 문제에 관여할 권한이 없다'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할 뿐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청주시는 시외버스터미널 공동사용을 반대하는 노조의 청원에 대해“㈜청주여객터미널과 사업 시행자인 ㈜청주고속터미널, ㈜우민과 협의하라”는 답변만 반복하고 있다.

청주시 교통정책과 원금란 팀장은“시외버스터미널 공동이용 방안은 청주시 교통영향평가 자문위원회에서 결정된 사안으로 현재 이 문제에 청주시가 관여할 법적 권한이 없다”며 “노조나 시외버스 운수업체가 터미널 사업자 또는 사업 주체측과 협의해 해결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업역과 이해가 상충되는 이 문제에 대해 운수업체와 사업주체간 합의를 통해 해법을 찾기란 사실상 쉽지 않은게 현실이다.

문제는 이렇게 고속버스 임시터미널 문제가 해법을 찾지 못할 경우 건축허가를 받아놓은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의 차질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임시터미널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현대화사업의 공사 착공 조차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노조 측은 “임시터미널 문제를 매듭짓지 않은채 건축허가를 내준 청주시의 행정을 이해할 수 없다”며 “청주시민의 편의와 직결된 중요한 사업에 대해 `권한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한 채 당사자간 합의만 기다리는 것은 무책임한 행정의 전형”이라며 청주시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 오영근 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