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권 전세버스업계 만장일치 개천절 집회 임차·운행 `보이콧'
충북권 전세버스업계 만장일치 개천절 집회 임차·운행 `보이콧'
  • 조준영 기자
  • 승인 2020.09.10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자 80명 온라인 회의 … 코로나 지역확산 우려 취지 공감
강석근 이사장 “방역당국 시책 적극 협조 … 조기종식 기여”

“굶어 죽더라도 코로나19 확산 유발 원인인 불법 집회에 임차·운행을 거부하겠습니다.”

충북지역 전세버스 업계가 개천절 집회 참가자 운송 보이콧을 선언했다. 제2 수도권발 코로나19 재확산 사태를 불러올 수 있는 `감염원'을 실어 나르지 않겠다는 의지다.

충북전세버스운송조합은 10일 `10월 3일 개천절 서울 집회 전세버스 임차·운행' 문제를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도내 전세버스 업체 대표자 80명이 참석했다.

강석근 조합 이사장은 이 자리에서 `불법 집회 운송 차량 대절 거부'를 제안했다. 안건이 올라오자 회의 참석 대표자 전원은 4시간 가까이 마라톤 논의를 벌여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개천절 집회 임차·운행 거부 결정을 두고 전세버스가 코로나19 지역 확산 통로로 지목되길 꺼리는 정서가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지난달 15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 당시 도내 8개 업체가 전세버스 18대를 운행했다.

코로나19가 진정세를 보이던 때여서 운행 결정을 두고 별다른 비판은 없었으나 집회 이후 업계는 곤욕을 치러야만 했다.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도민 일부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서다.

당시 일부 업체는 셧다운(Shutdown) 상태에 빠졌다. 차량 운행 기사 전원이 진단 검사를 받아야 했고 음성 판정을 받아도 자가 격리에 들어가야 했다.

방역당국 지침에 따른 차량 방역도 병행, 정상적인 운영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일부 여론은 결과론적인 시각에서 전세버스 업계를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기저에는 불특정 다수가 몰리는 집회 특성을 고려해 애초부터 차량 운행을 거부했어야 한다는 인식이 깔렸다.

더욱이 운행 당시엔 `탑승자 명부 작성 의무화'시행이 이뤄지지 않았던 터라 확진자 발생 직후 방역당국이 승객 정보 확보에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여론은 더욱 싸늘하게 식었다.

이 참석자는 “회의 내내 전세버스 업계가 코로나19 확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오명을 쓰면 안 된다는 분위기가 팽배했다”며 “이런 정서가 반영돼 운행 거부 결의가 이뤄진 것 같다”고 전했다.

도내 전세버스 업계는 개천철 집회 운행 거부와 더불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강석근 이사장은 “전국 최초로 도 단위 사업자가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며 “방역당국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충북도민 이동권 보장과 여가생활 활성화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다음 달 3일 개천절 개최를 신고한 10인 이상 참가 예정 집회는 70여건이다. 이 중 서울 도심권에서 열리는 집회만 30건이 넘는다.

각 집회 예상 참여 인원은 적게는 1000여명에서 많게는 3만여명으로 충북도민 참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조준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