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새 당명 갑론을박에 내일 다시 의총…"반대 의원 설득"
통합, 새 당명 갑론을박에 내일 다시 의총…"반대 의원 설득"
  • 뉴시스 기자
  • 승인 2020.08.3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직후 진행된 의총에서 불만 제기
국민의당 "중도 코스프레 아니길 바란다"

정청래 "내가 대표였던 시민단체의 이름"

선관위 "관련 법규와 선례 판단해 검토"



미래통합당은 31일 당명을 '국민의힘'으로 변경하는 절차와 관련, 의원총회를 다음날 다시 소집하고 의견을 청취하기로 했다. 다만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의원총회가 당명을 의결할 권한은 없어 불만을 가진 의원들을 설득하기 위한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 당명에 대해서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다른 정당뿐 아니라 통합당 내부에서도 비판적인 의견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무난하지 않나. 당명에 대해 여론조사를 많이 해봤는데 가장 많이 나온 게 '국민'이라는 이야기"라며 "'국민'이라는 단어 자체가 우리나라 헌법정신에 맞다"고 말했다.



그는 의총에서도 "당이 처한 위기 속에서 스스로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지 않으면 당의 존립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정강정책과 당명 개정에 노력했다"며 "오늘 제시한 정강정책과 당명에 대해 여러 의원들의 긍정적인 호응이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당명과 정강정책 개정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소집된 통합당 의총에서는 이에 대한 불만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새 당명에 대한 의원들의 반응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댓글 창에 올라온 의원 반응은 좋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이런저런 이유로 '누가 쓰던 거였다' '약칭은 어떻게 쓰나' '국민의힘이라고 부르냐 국민의힘당이라고 부르냐' 등 여러가지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의총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당명 개정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점들을 생각해봤냐는 분들이 몇 있었다"며 "대부분은 의결에 동의하는 분위기였다"고 했다.



이어 "의총은 새 당명을 보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고 의결하거나 법적인 구속은 없다. 전국위, 상임전국위에 당명 개정안이 올라갈 것"이라면서도 "관련해서 원내대표가 한 번 더 의총을 소집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원내지도부 한 관계자는 "내일 의원총회를 다시 열 예정"이라며 "시간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른 정당들도 국민의힘이라는 새 당명에 비판을 제기했다.



유사한 이름을 가진 국민의당에서 즉각적인 반응이 나왔다. 국민의당은 유사한 당명은 아니라는 의견을 내놓으면서도 최근 중도정당을 표방하는 통합당의 정치적 스탠스에 대한 경계심을 드러냈다.



안철수 대표는 최고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당명 이름이 유사하다는 질문에 "다른 당 이름에 대해 내가 의견을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 언뜻 듣기로는 유사 당명 같지는 않다. 선관위에서 판단이 있지 않겠나"라고 했다.



유사 당명이 합당을 염두에 둔 거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그런 논리라면 다른 모든 '국민'이 들어간 당도 합당해야하지 않나"라고 답했다.



국민의당 공보실은 "중도 코스프레가 아니길 바란다"며 "우리 국민의당처럼 중도정당, 실용정당이 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평가하지만, 당명 변경과 함께 실제 내용이 변하고 혁신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여당에서는 과거 진보계열 정당 혹은 시민단체 이름과 유사하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7년 전 결성했던 우리의 시민단체 '국민의 힘'이 통합당의 새 당명으로 거론되는 것에 심히 유감이고 불쾌하다"며 "이는 명백한 이름 훔치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생활정치 네트워크 '국민의 힘'은 나와 많은 회원들이 2003년에 발족한 시민단체 이름이다. 내가 초대 공동대표를 맡았던 단체"라며 "정치개혁 없이 언론개혁 없다, 언론이 바로 서야 정치가 바로 선다는 취지로 언론 개혁 운동에 앞장 섰던 단체가 바로 국민의 힘"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을 향해 "당신들은 이 이름을 사용할 자격이 없다"며 "통합당 세력은 국민의 힘에 의해 탄핵을 받았던 자유한국당의 후신, 탄핵 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후예들 아닌가. 국민의 힘에 의해 탄핵당한 세력들이 '국민의 힘'을 당명으로 사용하는 코미디가 어디 있나"라고 비꼬았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도 지난 2012년 창당된 국민의힘이라는 당의 로고와 설명 사진을 게재하면서 "2003년 시민단체 국민의힘도 있었고 2012년 창당도 있었는데 참 거시기하다. 부결될 것 같다"고 예상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전 접수된 통합당의 당명 변경 신청서가 형식적 요건을 갖췄는지 판단하고 관련 법규와 선례 등을 고려해 검토할 예정이다. 국민의당과 유사성 등이 함께 논의된다.



당명 변경 결과는 선관위가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선관위에 따르면 국민의힘을 당명으로 가진 정당은 지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 등록된 바 있다. 이 정당은 총선에 참여했지만 일정 수 이상의 득표를 하지 못하거나 의석을 얻지 못해 정당법에 따라 선거가 끝나고 등록이 취소됐다는 것이 선관위의 설명이다.



또 선관위는 "지난해 11월에도 같은 이름을 가진 창당준비위원회가 결성됐지만 6개월 동안 활동 후 활동기간이 만료돼 지난 5월 소멸됐다"며 "현재로서는 국민의힘이라는 당명을 사용하는 정당은 없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